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릭 e종목]"POSCO 2분기?가격인상 저항vs자기자본 탄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하나금융투자와 한국투자증권은 25일 POSCO홀딩스 에 대해 엇갈린 전망을 내놓았다.

하나금융투자는 POSCO가 2분기에 지난 1분기 '기고효과'에다 가격 인상 저항이 거세 고전할 것으로 봤고, 한국투자증권은 자기자본이익률(ROE) 8%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낙관론을 내놨다. 하나금융투자는 투자의견 '중립'과 목표주가 35만원을, 한국투자증권은 '매수'에 46만원을 각각 제시했다. POSCO의 24일 종가는 35만4000원이었다.
POSCO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잠정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5조8623억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 늘어난 1조4877억원, 당기순이익은 10.9% 증가한 1조835억원이라고 24일 공시했다.

[클릭 e종목]"POSCO 2분기?가격인상 저항vs자기자본 탄탄"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POSCO의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시장 추정치인 1조4000억원을 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포스코대우를 비롯한 국내 계열사들 수익성이 개선됐고 세계 철강가격도 올라 해외 법인 실적도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박 연구원은 POSCO가 2분기에 성수기를 맞더라도 지난 1분기보다 판매량이 3.6% 감소해 896만t 수준에 그칠 것으로 봤다. 지난 1분기 원재료가격 상승이 2분기까지 반영돼 원재료 투입단가가 t당 7000만원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엔 조선 후판 가격을 t당 5만원 이상 올렸고, 냉연가격 인상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그는 POSCO의 이 같은 가격인상에 대해 조선을 제외한 국내 전방사업 수요처의 저항이 거셀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2분기 스프레드가 축소,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전 분기보다 6.4% 감소한 9509억원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클릭 e종목]"POSCO 2분기?가격인상 저항vs자기자본 탄탄" 원본보기 아이콘


최문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POSCO가 지난 1분기에 세계 철강 시황 개선세를 실적으로 증명했다고 평가했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1조159억원으로 2012년 2분기 이후 6년 만에 1조원을 웃돌았는데, t당 영업이익 10만9000원으로 예상치 10만4000원을 넘었다고 전했다. 그는 "출하량이 창사 이래 최대인 929만t을 기록해 추정치 900만톤을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지난 1분기 실적의 질이 높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그는 "연결 기준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이 9935억원으로 2011년 4분기 이후 최고 기록을 찍었다"며 "자회사 실적이 저조했다거나 대규모 일회성 영업 외 손실 등으로 순이익이 철강 업황 개선에 따른 별도 기준 영업이익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한 전례를 반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자기자본이 늘어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봤다. 최 연구원은 "올해 POSCO는 ROE 8% 시대를 맞을 것으로 보이는데, 0.6배에 불과한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8배에 가까워질 것"이라며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물론 업종 '최선호주'도 유지한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