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웬 마호니 넥슨 대표, '게임 본연의 재미' 고민 통한 업계 혁신 강조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넥슨이 주최하는 국내 게임업계 최대 지식공유 콘퍼런스 '2018년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NDC)'가 24일 개막했다.
NDC는 오는 26일까지 사흘간 경기도 성남 넥슨 판교사옥 및 일대에서 진행된다. 올해는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 분야 및 게임 화제작 포스트모템, 노하우 등 106개의 강연이 마련됐다.
마호니 대표는 "마치 패션업계처럼 게임업계 역시 유행에 뒤처지는 것이 두려워 우르르 같은 장르를 따라가거나 경쟁자를 제치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러한 방식이 지속되면 정체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침체는 혁신의 침체로 이어지고 이는 곧 성장의 침체로 이어진다"며 "역설적이게도 최신 트렌드나 유행만을 좇는 것은 실패의 요인이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마호니 대표는 "이를 타개하는 방법은 바로 '혁신'"이라며 "게임이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부터 진정한 재미, 새로운 경험, 이용자가 원하는 바에 대한 고민이 요구된다"고 역설했다. 그는 "NDC를 진행해 온 지난 12년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이 '영감'이라는 것을 배웠다"며 "이번 콘퍼런스는 단순히 기술과 지식의 공유를 넘어 혁신하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도록 스스로와 주변인을 채찍질하고 독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 부사장은 "AI기술과 빅데이터 기반 작업을 통해 게임 이용자 개개인의 취향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며 "이용자가 최선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이 AI와 빅데이터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넥슨 인텔리전스랩스의 AI기술 활용 및 빅데이터 분석 적용의 목표"라며 "빅데이터로 힌트를 얻고, AI기술로 솔루션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NDC에서는 넥슨뿐 아니라 엔씨소프트, 블루홀, 데브시스터즈 등 등 국내 게임업체를 비롯해 텐센트, 스퀘어에닉스, 아크시스템웍스 등 글로벌 게임업체 전문가도 대거 참여했다. 데이터분석, 서비스운영, 크리에이티브 아트 디렉팅 등 정보를 공유한다.
넥슨에서는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시장에서 화제를 모았던 모바일게임 '액스(AxE)' '야생의 땅: 듀랑고' '열혈강호M' 등 신작 프로젝트의 개발자등 실무 담당자가 포스트모템 강연과 디자인 및 웹프로그래밍 등 직무분야에 대한 커리어 강연 등에 다수 참여한다.
NDC는 2007년 비공개 사내행사로 시작돼, 2011년 공개 컨퍼런스로 전환된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지식 공유 콘퍼런스다. 매년 100개 이상의 강연이 진행되며, 누적관람객은 약 2만명에 달한다. 게임 관련 개발, 기획, 서비스 등 폭넓은 분야의 시행착오와 노하우 정보를 공유하며 게임업계 동반 성장과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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