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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보따리상 장악]면세점에 나타난 '유령 단체관광객'…웃돈 줘가며 모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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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늘리려는 면세점, 수수료 챙기려는 여행사, 페이백 받으려는 보따리상
사드 사태 이후, 수상한 3각 관계로 '유령 단체관광객' 득실
롯데백화점 앞에 줄지어 서 있는 중국인 보따리상

롯데백화점 앞에 줄지어 서 있는 중국인 보따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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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24일 오전 6시30분. 세찬 봄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중국인들이 서울 명동의 롯데백화점 앞에 어김없이 줄지어 서 있다. 대기자들은 대략 30~40여명 정도. 이들이 오픈 3시간 전부터 줄을 서는 이유는 백화점 내 면세점에 가기 위해서다. 대부분이 중국에서 온 보따리상인 다이궁(代工)들. 한꺼번에 수십개의 제품을 구입하는 다이궁들 때문에 인기브랜드 제품의 경우 일찌감치 소진되기 일쑤다. 하지만 면세점에서 한 번 쇼핑에 수백~수천만원씩 결제하는 이들은 다이궁이 아닌 단체 관광객으로 불린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이후 면세점과 여행사, 다이궁간의 비밀 거래 때문이다.
서울 시내면세점에 '유령 단체관광객'들이 출몰하고 있다. 중국인 단체관광객(요우커)의 경우 중국정부가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현지 여행사들에 한국 여행상품 판매금지 조치(한한령ㆍ限韓令)를 지시하면서 한국행이 뚝 끊겼다. 하지만 면세업계는 요우커들을 끊임없이 유치해왔다. 요우커로 둔갑한 다이궁들 때문이다.

면세업계에 따르면 한국에서 영업하는 중국 여행사들 일부는 서울 시내면세점을 방문하는 다이궁들이 요우커로 등록돼 있다. 거짓으로 요우커로 등록된 이유는 송객수수료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송객수수료는 여행사나 가이드가 모집해 온 단체관광객으로부터 발생한 매출의 일정액을 면세점이 여행사 등에 지급하는 수수료다.

수수료 지급은 단체관광객을 데리고 오는 경우만 해당된다. 하지만 한한령으로 요우커 방한이 끊기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여행사들이 꼼수를 내놨다. 다이궁들의 한국 방문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이들을 요우커로 등록해 면세점 수수료를 챙기는 것이다. 매출을 올려야 하는 면세점과 송객 수수료로 먹고 살아야 하는 여행사, 페이백(payback)으로 이익을 얻는 다이궁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실제 위챗을 비롯한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여행사들이 다이궁들을 대상으로 거짓 단체관광객 등록을 유인하는 전단이 돌고 있다. 지난 1일 한국에 있는 중국 여행사들이 뿌린 전단을 살펴보면 제품을 롯데면세점 명동점에서 살 경우 16.5%, 월드타워점은 19.5%, 코엑스 점은 21%의 페이백을 지급한다고 기재돼 있다. 신라면세점에서 구매할 시 받는 페이백은 17.5%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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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면세점 관계자는 "주차장에는 요우커들을 태운 관광버스 한 대 없는데 일일 매출 정산을 할 땐 여행사가 데려온 요우커가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된다"며 "사드 사태 이후 나타난 면세점과 여행사, 다이궁 간의 이상한 거래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B 면세점 관계자는 "여행사들은 수수료의 1~2%만 남기고, 전부 다이궁들에게 주고 있다"면서 "경쟁사에 다이궁을 뺏기지 않으려고 유령 단체관광객인 줄 알면서도 여행사에 수수료를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22개 시내 면세점 사업자가 여행사와 가이드 등에 준 송객수수료는 1조14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2015년 5630억원이던 면세점의 송객수수료 지출이 2년 만에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문제는 한한령 해제 이후 중국인 관광객들이 본격적으로 밀려 들어오는 시점 이후다. '진짜' 요우커들과 '가짜'요우커들에게 동시에 수수료가 지급될 경우 손실이 크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이 40만3000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8% 늘었다고 밝혔다.

C면세점 관계자는 "여행사들이 다이궁들은 물론 일반 관광객들까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요우커로 등록시키려 할 것"이라며 "자칫 면세점이 지출하는 송객 수수료가 앞으로 더 치솟을 확률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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