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심상찮은 국제유가…브렌트유 장중 75달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심상찮은 국제유가…브렌트유 장중 75달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국제유가가 또다시 심상치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전날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3% 가량 급등한 데 이어, 이번엔 브렌트유 6월물이 장중 배럴당 75달러 수준까지 올랐다.
19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18센트(0.3%) 내린 68.29달러에 마쳤다. 전날 3%대 급등한 데 이어 숨고르기 장세를 이어갔다.

반면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6월물은 30센트(0.4%) 오른 73.79달러에 마감했다. 브렌트유는 장중 74.74달러까지 올랐다. 2014년 11월 77.46달러까지 오른 후 거의 3년 반만에 최고 수준을 찍은 것이다. 이달 초 대비 10%, 전년 같은기간 대비 50% 가량 올랐다.

2014년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시장 점유율을 사수하기 위해 산유량을 늘리기 시작했다. 이 영향으로 당시 브렌트유는 1년 만에 배럴당 27.62달러까지 떨어졌다. 여기에다 미국 셰일 오일 생산이 크게 늘면서 2014년 중반부터는 유가 붕괴가 시작됐다. 2014년 배럴당 100달러를 넘었던 국제유가는 2016년 30달러선으로 폭락했다.
유가 붕괴를 보다 못 한 OPEC 회원국들은 감산 조치를 단행하기 시작했다. 러시아와 감산 공조체제를 유지하기 시작한 것. OPEC 회원국과 러시아·멕시코·카자흐스탄 등 비회원 산유국은 지난해 1∼6월 하루 180만배럴 감산에 합의했고 합의를 연장해 올해 말까지 감산을 유지할 예정이다. 러시아는 협정에 따른 하루 30만배럴 자체감산 의무를 지난해 5월 달성해 최근까지 같은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해왔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게 OPEC 회원국들이 석유 생산량을 줄인 가운데, 시리아를 둘러싼 지정학적 위험과 미국의 이란 핵협정 파기 가능성, OPEC 회원국인 베네수엘라의 생산 감소 등이 한 번에 작용하며 가격이 오른 것이다.

전날 미국의 원유 재고 감소와 휘발유 수요 증가 소식도 유가 상승에 기름을 부었다. 미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미국의 원유 재고가 110만 배럴 감소했다고 밝혔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휘발유 수요도 하루 986만 배럴로 늘었다.

런던의 에너지 애스팩트의 암리타 센은 "지정학적 이슈는 공습이 타이트한 상태에 있을 때 훨씬 큰 영향을 미친다"며 "베네수엘라, 이란, 리비아 등의 위험이 불거지기 전에 이미 올 하반기부터의 원유 공급 부족을 예측했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내일(20일) OPEC 등 공동감산감독위원회(JMMC)의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회동을 주목하고 있다. 최근 공급이 타이트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들이 감산을 지속할 지 여부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