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댓글 조작 공범 2명 더…김경수, 드루킹이 보낸 메시지 대부분 확인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김모씨(드루킹)이 일방적으로 보낸 메시지…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사건'을 조사 중인 경찰이 구속된 김모(48)씨 등 3명 외에 공범 2명을 추가로 특정, 수사에 나섰다. 그러나 김씨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간 메시지가 오고간 정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구속된 피의자는 3명이고, 전체 피의자는 2명이 더 있어 모두 5명”이라면서 “추가 공범이 있는지 여부는 수사를 계속 진행해봐야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최근 네이버에 실린 기사 댓글의 추천 수를 인위적으로 늘려 사이트 운영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김씨 등 3명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하고, 범행 동기와 여죄, 공범 유무 등을 추가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앞서 김씨 등은 올해 1월17일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김씨는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블로그와 카페 등을 운영하면서 회원들을 동원, 문재인 대통령을 지원하는 댓글 활동을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만, 이 청장은 김씨가 김경수 의원과 텔레그램 메신저로 수백통에 달하는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해서는 "김씨가 김 의원에게 활동사항을 보낸 문자가 있으나 꼭 '주고받았다'는 의미로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씨가 특정 기사에 대해 무엇인가를 했다는 결과를 김 의원에게 알리는 메시지를 보냈지만 김 의원은 대부분 메시지를 확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이 간혹 의례적으로 "고맙다" 등 답을 한 사실은 있으나, 현재 확보된 텔레그램 메시지만으로는 불법적 수단이 동원된 사실을 김 의원이 알 수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청장은 "김모씨가 김 의원에게 활동 사항을 보낸 건 매크로(추천수 조작프로그램)를 통해 조작해서 보낸 것은 없고, 주로 기사제목과 함께 활동내역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김씨가 매크로 사용이나 1월17일 이뤄진진 댓글 조작 사실을 김 의원에게 보고한 내용도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김씨는 자신의 카페 회원들을 일본 오사카 총영사와 청와대 행정관으로 인사청탁했다는 내용을 대화방에 올렸으나, 이 내용을 김 의원에게 직접 보낸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가 김 의원에게 메신저로 파일을 전송한 적도 있지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열 수 있는 파일을 보낸 사실까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국내 정치와 관계없는 국제 동향 등을 보냈는데 현재까지 분석한 결과로는 김 의원이 문서파일을 열어본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압수한 휴대전화에 있는, 범죄 혐의가 있는 대화방 중 일부만 분석한 결과이고, 나머지는 계속 분석해봐야 한다"며 여운을 남겼다.

김 의원과 김씨가 메시지를 주고 받은 기간은 지난해 대선 전인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두 사람 간 통화내역은 현재까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경찰은 댓글 조작을 담당한 팀이 5∼6개 더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아이디를 분석하고 있긴 하지만, 조직화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5∼6개라는 부분도 수사에서 확인한 내용에는 없다"고 말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