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오롱, 마곡시대 열다…'One&Only 타워' 본격 입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오롱인더스트리·글로텍·생명과학 3개사 16일 마곡산업단지 내 'One&Only 타워' 입주
건축계의 노벨상 프리츠커상 수상한 톰 메인이 설계 맡아
코오롱 One&Only타워 의류인 니트를 늘렸을 때 나타나는 직조무늬 패턴을 모티브로 외관 장식


▲16일부터 본격 입주를 시작한 서울 마곡산업지구 내 코오롱 One&Only타워는 의류인 니트를 늘렸을 때 나타나는 직조무늬 패턴을 모티브로 외관을 장식했다.

▲16일부터 본격 입주를 시작한 서울 마곡산업지구 내 코오롱 One&Only타워는 의류인 니트를 늘렸을 때 나타나는 직조무늬 패턴을 모티브로 외관을 장식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공간이 조직의 문화를 만듭니다. '코오롱 One&Only 타워'는 근무하는 임직원 모두가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협업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코오롱 융복합 연구개발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코오롱의 성공적 미래와 연결하는 장이 바로 코오롱 One&Only 타워가 될 것입니다." (이웅열 코오롱 회장)

코오롱그룹이 서울 마곡지구에 또 하나의 전략거점을 확보했다. 코오롱그룹의 주력사인 코오롱인더스트리를 비롯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글로텍 등 3개사는 서울 강서구 마곡산업지구 내 신축한 코오롱 One&Only 타워로 이전해 16일 입주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한다.

코오롱 One&Only 타워는 이웅열 회장이 제정한 그룹 경영방침의 핵심 가치가 반영된 건물명으로, 원앤온리(One&Only)는 고객으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코오롱이 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독특하고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코오롱 One&Only타워는 코오롱의 미래가치를 이끌 융복합 R&D 기지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와 코오롱글로텍 등 화학소재사업 분야 핵심 연구 인력들과 세계최초 골관절염 세포유전자치료제 '인보사'를 출시해 바이오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코오롱생명과학 연구진이 한 자리에 모여 각 사별 고유의 연구뿐 아니라 공동과제와 연구도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미국 이스트만케미컬 연구소장을 지낸 한성수 부사장을 미래기술원장 겸 CTO(최고기술경영자·Chief Technology Officer)로 영입했다. 한 부사장은 계열사간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R&D를 총괄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코오롱 One&Only타워에는 연구개발 인력 뿐 아니라 영업, 마케팅, 지원 등 관련 인력도 함께 근무한다. 연구개발 단계에서 아이디어나 정보들을 영업이나 마케팅 부서와 빠르게 공유하고 의사결정을 함께하도록 해 직무 시너지가 이뤄지도록 했다. 코오롱은 그동안 직급과 직종, 회사의 경계를 넘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한다는 코오롱만의 CFC(Cross Functional Communication)활동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왔다. 이번 코오롱 One&Only타워 입주를 계기로 이러한 활동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오롱 One&Only타워는 마곡산업지구 내에서도 독특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다. 세계적인 건축설계사무소로 알려져 있는 모포시스(Morphosis Architect)에서 맡았다. 모포시스는 2005년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 상을 수상한 톰 메인이 설립한 회사로, 이번 코오롱 One&Only타워 역시 그가 직접 설계했다.

코오롱 One&Only타워 건물 전면부는 의류인 니트를 늘렸을 때 나타나는 직조무늬 패턴을 모티브로 외관을 장식했다. 무게로 인해 외관에 부착하는데 어려운 공정이었지만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아라미드 섬유인 '헤라크론'을 첨단 신소재인 GF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에 활용해 마무리함으로써 독특한 외관을 자랑한다. 내부에는 그랜드 스테어(대 계단)로 건물 내 모든 층과 연결돼 사통팔달 기능과 동시에 토론과 강연, 전시 등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건물 구조와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절감 시스템도 코오롱 One&Only타워의 핵심 요소다. 태양광 발전판을 통해 집적된 전기와 자연 복사열,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으로 열효율을 극대화했다. 또 공기를 재순환시키는 각종시스템과 내부설계로 공용공간의 에너지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제로에너지빌딩을 실현했다. 이를 인정받아 올해 말에는 미국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리드(LEED)의 골드 등급을 획득할 예정이다.

신사업 입주식과 함께 코오롱 One&Only타워에서는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된다. 교육현장을 직접 방문해 움직이는 친환경 에너지교실로 유명한 '에코롱롱'이 5월부터 파일롯동 1층에 '에코롱롱 큐브'라는 이름으로 친환경 에너지전시 체험관을 오픈한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온 코오롱의 헬로드림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강서구 내 4개 지역아동센터로 확대해 추가 운영된다. 또한 강서지역 문화인프라 지원과 지역민의 문화향유를 위해 마곡지구 내에 스페이스K 마곡미술관(가칭)을 내년 개관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한편, 코오롱그룹은 서울 통의동 본사를 시작으로 무교동 시대를 지나 1997년부터 과천 본사를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현재는 과천 본사와 함께 인천 송도에 코오롱글로벌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코오롱인더스트리 패션부문이 자리하면서 각 지역별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코오롱 One&Only타워를 구축함으로써 과천, 인천 송도, 강남에 이어 4각 거점 체제를 갖추게 됐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