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간호사는 환자 이름으로 마약 처방, 의사는 간호사 성추행 의혹…서울대병원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간호사는 환자 이름으로 마약 처방, 의사는 간호사 성추행 의혹…서울대병원 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서울대병원 소속 간호사가 환자 이름으로 처방전을 받아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서울대병원에서 지난달 소속 의사의 성추행 의혹에 이어 마약류 관리에 구멍이 뚫린 사실까지 나와 파장이 예고된다.

서울 혜화경찰서는 서울대병원 소속 20대 간호사 A씨를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붙잡아 서울중앙지검에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6일 밝혔다.
A씨는 올해 초부터 마약류인 진통제 펜타닐을 환자이름으로 몰래 처방받아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펜타닐은 진통 효과가 모르핀보다 70~100배나 강해 말기암 환자 등 통증이 극심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쓸 수 있다.

A씨는 경찰 진술에서 펜타닐을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썼다”고 말했으며 수개월 전부터 상습적으로 투약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지난달엔 서울대의대 정신건강의학과교실 소속 교수 12명이 “동료인 B교수가 그동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생, 병원 직원들을 상대로 성희롱과 부적절한 성적 행위를 하고, 환자에게 마약성 진통제를 과도하게 처방한 의혹이 있다”며 병원 측에 진상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 교수들이 병원에 전달한 내부보고서에 따르면 B교수가 2013년 10월 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워크숍에서 여러명의 간호사들이 있는 가운데 장시간에 걸쳐 성희롱을 한 문제 등이 담겼다. 당시 성희롱을 당한 간호사는 충격으로 서울대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보라매병원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결국 사직했다.

또 교수진은 B 교수가 적절히 관리돼야 하는 마약성 진통제를 만성 통증 환자에게 과도하게 처방하고 있다는 문제도 제기했다. 마약성 주사제를 일반 통증 환자에게 무분별하게 처방해 중독 환자를 양산할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다.

논란이 커지자 서울대병원은 B교수에게 제기된 문제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