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미 금리역전, 자본유출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 금리역전, 자본유출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미국이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10년여만에 역전됐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우리보다 더 높아지면서 외국 자본이 고금리를 따라 우리 금융시장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과거 사례로 봤을 때 단기적으로는 자본유출이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봤다. 다만 금리역전 현상이 장기간 지속될 때는 상황이 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지난 2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1.25~1.50%에서 1.50~1.75%로 0.25%포인트 인상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기준금리가 현재 1.50%인 것을 감안했을 때 이제 미국의 기준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지는 상황이 온 것이다. 양국간 정책금리가 역전된 것은 2007년8월 이후 10년7개월만이다.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면서 자본유출 가능성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한국에 투자했던 외국자금이 고금리를 따라 미국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자본유출이 금리 뿐 아니라 다양한 조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당장 자금이 빠져나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과거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었는데 단기적인 충격은 없었다는 분석이다. KB증권은 2005년부터 2007년까지 한미 정책금리 역전 시기에 외국인의 채권 잔고는 5조원대로 지금의 100조원대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준이었으며 금리 역전에도 큰 반응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후 한미 금리 역전이 해소되며 외국인의 원화채 투자는 증가했고 2008년 가을 글로벌 금융위기 발발로 한미 정책금리차가 재축소되자 다시 외국인 채권 잔고는 감소해 금리차가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외국인 주식 자금의 경우 2004년 한미 정책금리차가 감소하며 순매수가 정체되다 역전 이후 2006년부터 순매수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시 원화도 1000원을 하회하며 강세를 보이는 등 자본 유출이라 하기는 어렵고 주가는 상승 흐름 속에 외국인 주식 보유분의 시가 총액은 증가했는 설명이다.

결론적으로 보면 당시 기준금리 역전 현상이 채권이나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고 볼수는 없다는 것이다.

김상훈 KB증권 연구원은 "금리 역전이 확대되고 장기화될 시에는 자본 유출 우려도 커지겠으나 자본 유출은 실제 투자자 입장에서는 단순 금리차뿐만 아니라 환전비용, 수수료 등도 감안돼야 한다"며 "중앙은행, 연기금 성격의 투자자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 (AA)이 안정적인 가운데 같은 등급 대비 상대적으로 금리 수준이 높아, 소버린 이벤트 발생 같은 경우 외에는 대규모로 이탈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 금리역전, 자본유출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원본보기 아이콘


부국증권도 한미 금리역전으로 인한 대규모 자본 유출 가능 성은 제한적이라고 봤다. 이미선 부국증권 연구원은 "과거 2000년, 2006년 전후로 한미 금리역전이 2차례 있었으나 앞서는 자본이 유출됐지만 이후는 오히려 자본이 유입됐다"며 "자본 유출입에 있어 금리역전 자체보다 금리역전의 폭과 환율 등이 보다 중요한 요인"이라고 판단했다.

한미 기준금리 역전 기간이 길어지면서 금리 차이가 커지면 증시가 하방압력을 크게 받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토러스투자증권은 올해 한미 기준금리 역전으로 인한 국내 주식시장에서 자금 유출은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유출의 액수는 크지 않을 것이며, 기준금리 역전이 당장의 증시 하락을 야기하지 않을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한미 금리차이가 커지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도가 이어져 증시 하락을 야기할 수있다고 봤다. 전상용 토러스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적으로 한미 금리 차이가 25bp~50bp(1bp=0.01%p)일때는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투자 자의 순매도의 규모면에서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다"면서도 "한미 기준금리 스프레드가 75bp 이상 벌어질 시 자본 유출은 코스피지수에 강력 한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