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청기 구입 가격 해결책 ‘보청기 보조금’, 대상자와 신청절차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청기 구입 가격 해결책 ‘보청기 보조금’, 대상자와 신청절차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구의 고령화가 본격적으로 가속화되면서 노인성 질환을 겪는 이들의 수도 늘고 있다. 특히 노인성 난청의 경우, 그 환자 수가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 중 하나다.

따라서 50대 이상의 연령층이라면 평소 정기적인 청력평가를 통해 노인성 난청의 여부를 체크하고 그에 따른 빠른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만약 난청으로 판명되면 적절한 청각재활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기능적인 개선을 도와야 한다. 또한 경도에서 중등도의 노인성 난청인 경우엔 보청기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청기 원리는 주파수 별로 떨어져 있는 청각을 일정 수준으로 회복시켜줌으로써 들리지 않던 주파수 대역까지 들리게 해준다. 난청인들의 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지만, 높은 보청기 가격으로 인해 실제 보청기 착용률은 전체 난청인의 약 7%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보청기 가격에 대한 부담 최소화를 위해 2015년 11월 15일부터 보청기 보조금을 기존 34만 원에서 최대 131만 원으로 확대해 진행해오고 있다. 보청기와 관련해 ‘정부지원금으로 해결’, ‘100% 보청기 무료’와 같은 홍보문구들을 흔히 마주할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보청기 보조금에 대해 잘 모르거나, 혹은 ‘조금만 잘 안들려도 누구나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최근 기술 혁신 분야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국내 보청기 브랜드’ 딜라이트 보청기와 함께 보청기 지원금에 대해 상세히 알아봤다.
우선 보청기 보조금은 2~6등급 청각장애판정을 받은 난청인에 한해 지원자격이 되며,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에 보청기 보조금 최대 액수인 131만원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만약 일반 건강보험대상자하면 131만의 90%에 해당하는 117만9천원까지 최대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보청기 지원금 혜택은 5년에 1번만 받을 수 있으며, 보청기 한쪽에 대해서만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15세 미만 아동이면서 양쪽 청력이 80db 미만, 양측 어음명료도가 50%이상, 양측 순음청력역치 차이가 15db 이하, 양측 어음명료도 차이가 20% 이하에 다 해당되는 경우라면 보청기 양쪽에 해당하는 262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청각장애 등록은 청력검사가 가능한 전문 병원에서 진단서와 검사결과지를 받아 주민 센터에 접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승인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만약 청각장애 복지카드가 있다면 보청기 전문 업체를 방문하면 된다.

이밖에 보청기 구입부터 지원금 신청까지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보청기 전문 업체를 통해 상세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구호림 딜라이트 보청기 대표(이학박사, 청각학전공)는 “난청인들이 품질 높은 보청기 착용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청기 지원금의 취지”라며 “자격요건을 잘 알아보고, 보청기 지원금을 활용해 보청기 구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전문가의 정밀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딜라이트 보청기는 저렴한 가격에 프리미엄 보청기를 제공하고자 매달 새로운 프로모션을 선보이면서 난청인들의 보청기 비용 주담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맞춤형 고막형 보청기를 52만원부터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 같은 성능 제품 대비 최대 80% 이상 저렴하다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