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화·정의, 7대 정책공조 과제 선정…한반도평화·선거제개혁 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섭단체 명칭, 대표 등 논의는 계속 이어가기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이은결 수습기자] 공동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협의중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23일 한반도 평화정착, 헌법개정 및 선거제도 개혁 등을 골자로하는 7대 정책공조 과제를 발표했다.

이용주 평화당 원내수석부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합의문에 실릴 7대정책공조 과제는 대부분 큰 이견없이 합의 단계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윤 원내수석에 따르면 양당은 공동 교섭단체 합의문에 ▲한반도 평화실현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특권없는 국회와 합의민주주의 실현 ▲노동 존중 사회와 좋은 일자리 만들기 ▲식량주권실현과 농·축·수산업 미래생명·환경 산업으로 육성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 육성 보호 ▲검찰·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등을 담기로 했다.

윤 수석은 "공동교섭단체 대표 및 교섭단체명 등의 부분은 내주 중 확정할 예정이고, 기타 국회 구성과 운영에 필요한 부분은 계속 논의중"이라며 "양당은 최대한 빨리 협상 마무리짓고 본격적 활동을 전개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두 원내수석에 따르면 공동 교섭단체의 명칭은 '정의와 평화의 의원모임',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것으로 선택지를 좁혀놓은 상태다.
교섭단체 대표의 경우 형식상으로는 양당 원내대표가 공동 대표를 맡지만, 국회 공동교섭단체 등록에 필요한 대표직을 어느 당이 맡을지에 대해서는 더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 원내수석은 "오늘 간담회 이후 오후에도 수석간 일부 이견에 대해 정리할 예정이고, 토요일에는 원내대표 오찬 모임을 통해 조정을 이어갈 것"이라며 "오찬회동을 진행하고 나면 큰 틀의 합의 내용은 정해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이은결 수습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