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북민 74%, 南생활 만족…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탈북민, 자영업 선호……현재직업은 단순 노무·서비스 종사자 순
탈북민 74%, 南생활 만족…이유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국내에 거주하는 탈북민이 대부분 남한 생활에 만족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남북하나재단(이사장 고경빈)이 만 15세 이상 탈북민 2715명을 방문 조사한 뒤 22일 발표한 '2017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에 따르면 남한생활 만족도에 대해 73.6%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어 22.7%는 '보통', 3.7%는 '불만족'이라고 했다.
응답자들은 만족하는 이유로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어서', '일한 만큼 소득을얻을 수 있어서', '북한보다 경제적 여유가 있어서' 등을 꼽았다. 불만족의 가장 큰이유는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해서'였다.

차별·무시당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76.9%가 '없다'고 답했다. '있다'는 응답은 23.1%였다.

국내에 정착한 탈북민의 현재 직업유형별로는 단순 노무 종사자가 21%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종사자(18.2%), 장치·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8%)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탈북민의 32.1%가 선호하는 직장으로 '자영업'을 꼽았다. 이어 '국가기관·공기업'(26.4%), '중소기업'(13.5%), '대기업'(11.8%) 순이었다.

재단 관계자는 "(탈북민들이) 단순 노무 일용직에 많이 종사하다 보니 직장에서의 경력이 직업 경력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자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창업 지원에 있어 실질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분야로 이끄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2016년과 2017년의 실업률을 비교했을 때 일반 국민은 3.6%로 동일했지만 탈북민은 5.1%에서 7%로 증가했다고 재단은 밝혔다.

또 2017년 탈북민의 고용률은 56.9%로 61.1%인 일반 국민보다는 낮았다. 2017년 탈북민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61.2%로 전년(57.9%)보다 높아졌지만 역시 일반 국민(63.3%)보다는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