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관세 폭탄' 전운 고조…中 비례적 맞대응 예고(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을 타깃으로 한 천문학적 규모의 관세 부과 정책을 강행하는 데 대해 중국이 자국 금융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 자본 유치와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기반을 노린 다양한 맞대응 카드를 준비 중이다.
22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블룸버그통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장치웨 뉴욕 주재 중국 총영사는 전날 뉴욕에서 열린 중국상업연합회(CGCC) 연설을 통해 "미국이 강력한 관세 카드에 맞서 중국은 기대 이상의 시장 개방 태세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장 총영사는 이어 "특히 중국 금융 분야에서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장벽을 없애거나 완화할 것"이라며 "중국 기업과 동일한 진입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내 보다 많은 (시장 개방) 후속 조치를 내놓겠다"면서 "일부 정책은 외국 기업과 투자자의 예상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27조달러에 달하는 자국 지불결제시장에 외자 기업의 진입을 허용하는 내용의 개방 정책을 공개했다. 인민은행은 성명에서 외자 기업이 지불결제 라이선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현지 로컬 기업과 동등한 대우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라이선스 신청 시 현지 지사를 반드시 설립해야 하고 재난 회복 시스템을 포함한 지불결제 인프라를 구비해야 하며 고객 정보를 국내에서 축적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블룸버그통신은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나서 외자 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력하게 천명하고 지불결제시장 규제 완화 조치를 내놨지만 현지 기업의 높은 벽을 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알리바바그룹의 금융 자회사 마이진푸(앤트파이낸셜)가 운영하는 즈푸바오(알리페이)와 텅쉰(텐센트)이 보유한 웨이신즈푸(위챗페이)를 포함해 이미 중국에서만 260여개 기업이 지불결제 라이선스를 지니고 있어 경쟁 환경이 녹록지 않다는 얘기다.

홍콩 소재 ING그룹의 아이리스 팡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내 시장은 이미 강력한 로컬 기업들로 인해 포화 상태"라며 "외국 기업이 파이를 나누기에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말했다. 그는 그러나 국경을 넘는 '크로스 보더'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는 경쟁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은 또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폭탄에 기본적으로 '이에는 이 눈에는 눈' 방식으로 대응하되 시장 개방의 여지를 남길 방침으로 전해졌다. WSJ가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보도한 바에 따르면 중국의 보복 수단에는 미국 팜벨트(농장지대) 주에서 수출하는 농산물에 대한 관세 부과가 포함돼 있다. 정책 입안에 참여한 한 중국 관료는 "미국의 새로운 관세 부과에 대한 중국의 반응은 어떤 방식이든 간에 신중하고 비례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WSJ는 중국이 그동안 대미 통상 보복을 경고하고 금융 부문을 포함한 중국시장에 미국 기업이 접근하도록 장려하는 양면 작전을 대책으로 논의해 왔다고 했다. 소식통들은 중국의 보복 전략은 미국산 대두와, 수수, 살아있는 돼지 등을 겨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이들 물품에 부과하는 관세의 수준은 미국의 관세 폭탄이 중국 수입품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중간 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표심을 의식해 대중 강경 기조를 이어가는 것으로 보고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 기반에게 직접 타격을 주는 방식으로 보복을 가하겠다는 심산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대두와 돼지 생산량 상위 10개 주 가운데 8곳에서, 수수 최다 생산 10개 주 가운데 7곳에서 승리했다. 소식통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과의 통상 전쟁을 피하려고 '당근과 채찍'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과 무역 갈등을 회피하려는 중국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12시30분(한국시간 23일 오전 1시30분)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공문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 구체적인 액수 전망은 엇갈리나 최소 300억달러에서 최대 600억달러 규모라는 관측이 나온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