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일문과 김순전 교수팀, 일제강점기 ‘지리’ 교과서 번역 출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제강점기, 조선 아동의 지리교육에 사용된 초등학교 <지리> 교과서

전남대 김순전 교수팀 지리 번역 표지(사진=전남대 제공)

전남대 김순전 교수팀 지리 번역 표지(사진=전남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옥 기자] 일제강점기 식민지 교육에 사용됐던 교과서 복원, 번역 및 연구 작업을 벌이고 있는 전남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김순전 교수 연구팀이 일제강점기 조선 아동의 지리교육에 사용된 초등학교 <지리> 교과서를 번역 출간했다.
전남대 김순전 교수는 최근 박경수, 사희영 강사와 함께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에 의해 편찬되어 관공립 초등학교에서 사용된 <地理> 교과서를 번역 출간하였다.

이번에 출간한 "초등학교 <地理>교과서 번역"(上)(下)은 『初等地理書』卷一ㆍ二(1932-33, 2권), 『初等地理』. 第五ㆍ六學年(1944)의 원문 4권에 대한 번역서는 이러한 작업의 일환에서 진행된 또 하나의 성과이다. 이 번역서로, 당시에 일제가 전승의 결과로 확장되어 가는 영토의 공간개념을 어떻게 서사했으며, 그것을 어떻게 변화시켜 가는가를 가장 직접적 표현으로 판독(判讀)해 볼 수 있다.

김순전 교수는 “비록 한국의 부끄럽고 아픈 과거일지라도 과거를 부정하는 미래를 생각할 수 없기에, 이러한 작업이 국가적 차원에서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본서의 발간으로 한국 근대사에서, 식민지 조선에서의 <地理> 특히 일본의 영토에 있어서 공간개념과 그 변화의 실체는 물론이려니와, 모든 한국인이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여 일제강점기 <地理>교육의 실상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재조명하고, 한국학의 지평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순전 교수 연구팀은 10여 년 전부터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편찬 초등학교 교과서의 복원 번역 및 연구에 매진해 왔다. 그 결과 수년 전에 한일 <修身>교과서 58권(J:30권, K:28권) 전권에 대한 것과, <國語(일본어)>교과서 72권 전권의 원문구축, 일부번역에 연구서를 출간하였다. 또 <唱歌>교과서의 경우 19권 전권을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대조번역서와 연구서를 출간한 바 있으며, <歷史>와 <地理>교과서의 원문서와 연구서를 출간하였다. 또한 이들 <歷史>, <地理> 교과서에 대한 집중연구의 결과도 연구서로 출간했다.




광주=이정옥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