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영화 '곤지암' 상영금지 신청 기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원, 영화 '곤지암' 상영금지 신청 기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송사에 휘말린 영화 '곤지암'이 예정대로 오는 28일 개봉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는 이 영화의 배경이 된 곤지암 정신병원 건물 소유주 A씨가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 등을 상대로 청구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고 21일 밝혔다. "소유주 개인을 소재로 한 영화가 아니므로 소유주의 명예와 신용이 훼손된다는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아울러 "영화 상영으로 부동산의 객관적 활용 가치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재판부는 "영화는 명백히 허구의 내용을 담고 있는 공포영화에 불과할 뿐 부동산에 대한 허위 사실을 드러내려는 것이 아니다. 괴이한 소문 또한 영화가 제작되기 한참 전부터 세간에 퍼져 여러 매체에서도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괴이한 소문이 돈 것은 근본적으로 정신병원이 폐업 뒤 소유주에 의해 장시간 방치돼 있었기 때문으로 보이므로 영화 상영 및 특정 표현을 금지해야 할 피보전권리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에 제작사 하이브미디어코프는 "영화 상영에 법적 문제가 없음이 명확해졌다"면서도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앞서 A씨는 사유재산인 건물에 대한 매각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영화로 인해 계약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며 소송을 냈다. 영화가 괴담을 확산시켜 건물 처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었다. 곤지암은 공포체험단에 합류한 젊은이들이 곤지암 정신병원을 찾아가 건물 내부를 탐색하는 모습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포물이다. 이 병원은 1996년 폐업한 뒤 각종 괴담의 배경으로 거론돼왔다. 미국 CNN으로부터 '세계 8대 소름 끼치는 장소'로 선정되기도 했다. 제작진은 실제 촬영을 곤지암 정신병원이 아닌 부산 해사고 건물에서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