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이노, 석유개발 영토 더 넓혔다 '美셰일업체 인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권재희 기자] SK이노베이션 의 석유개발 영토 확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1일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 SK E&P 아메리카를 통해 미국 셰일 개발업체 롱펠로우(Longfellow) 지분 전량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SK이노베이션은 SK E&P 아메리카에 4853억원을 출자했다. 이 자금은 롱펠로우사 지분 인수외에 토지 임대, 시추 등 미국내 석유개발사업에 투자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2014년부터 미국 내 독자 생산광구를 확보해 직접 운영해왔다. SK E&P 아메리카가 2014년 미국 오클라호마주 그랜트·가필드 카운티 생산광구의 운영권을 확보해 석유개발을 시작했으며 현재 미국에서 하루 2500만배럴의 셰일오일을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인수한 롱펠로우도 셰일 개발지로 각광받고 있는 오클라호마주 스택지역에서 서울 면적의 20%에 달하는 약 121㎢에 해당하는 지역에서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관계자는 "이번 인수계약을 통해 스택지역의 탑 티어(Top-Tier) 업체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전통석유 사업과 비전통 석유 사업 사이의 균형잡힌 포트폴리오 구축하는 데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SK이노베이션은 미국 뿐 아니라 중동, 동남아 등지에서도 글로벌 파트너링을 통해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당장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회사인 사빅과 조인트벤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도입하는 원유의 60~70%를 중동에 의존하다 보니 중동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시장이다. 중동에 대해서는 계속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중동에서 사빅과 같은 사업 파트너를 계속 만들어 중동에서 협력 사업을 계속 강화해나간 계획이다. 정유화학 사업이 많은 돈이 들어가는 대규모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파트너링을 통하면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기준 전 세계 9개국, 13개 광구에서 총 5억3000만배럴의 원유 매장량을 확보해 하루 평균 5만5000배럴을 생산하고 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방문 때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중동을 찾아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김준 시장은 지난 20일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딥체인지 2.0을 통해 글로벌 에너지 화학 일류 기업으로 도약해나갈 것이다. 글로벌 파트너링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