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GM 협력사, 눈물의 호소…"車 산업 붕괴 막으려면 한국GM 조기 정상화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한국GM 부품협력업체들이 군산 공장 폐쇄 발표 이후 공장 가동률이 50%까지 떨어지고, 신규대출이 막히는 등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며 조속한 사태 해결을 호소했다.

한국GM 부품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단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21일 서울 서초동 자동차산업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동차부품산업의 생태계 붕괴와 고용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한국GM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신속한 지원결정이 필요하다며 한국GM 노동조합과 정부에 협력을 촉구했다.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승 (주)다성 대표는 "한국GM 거래 부품업체들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면서 "제너럴모터스(GM)가 신차종 투입을 포함한 사업 정상화 계획을 제시하면 노동조합은 회사측의 요구사항인 임금 인상 동결, 내년부터 정기승급 시행 유보, 성과급 지급 불가 등에 적극 협력해야 함은 물론 정부와 산업은행 모두가 긴박감을 가지고 한국GM 조기 경영 정상화에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GM의 수출과 내수판매 부진으로 납품물량이 급감한 협력업체들이 매출액 감소, 가동률 저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GM의 1차 협력사들은 2월 기준 공장 가동률이 50~70%대로 떨어졌고 1~2월 매출액도 전년 대비 20~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력 이탈과 2차 납품업체의 이탈도 가속화되고 있다. 조환수 천일엔지니어링 대표는 "지난해 8월 기준 종업원이 200명에 달했지만 지난해 9월 한국GM 철수설이 불거진 후 판매와 생산 부진이 이어졌고 군산공장까지 폐쇄되면서 현재 직원이 165명으로 줄었다"면서 "납품을 포기하는 2차 부품업체들도 속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2016년말 기준 한국GM의 1차 협력사는 총 318개사이며 이중 순수 자동차부품 협력업체는 301개사다. 301개사 중 한국GM 100% 단독 거래업체는 86개사이며 납품액의 50% 이상을 한국GM에 의존하고 있는 업체도 154개사(51.2%)에 달한다. 301개사의 종업원은 9만3015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중 100% 단독 거래업체 86개사의 종업원은 1만713명이다. 여기에 2~3차 부품업체의 종업원 4만7000여명을 포함하면 14만여명에 이르며 원ㆍ부자재 납품업체 등 한국GM과의 직ㆍ간접 이해관계자들의 고용인원은 3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자금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최근 금융권에서 한국GM과 거래하는 협력업체들을 중점관리대상 업체로 분류하고 대출한도 관리, 여신 축소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어 영세한 2~3차 협력부품업체들이 유동성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조홍신 오토젠 대표는 "한국GM으로부터 외상매출채권을 받아 이를 할인해 운영자금으로 쓰고 있는데 한국GM 사태로 할인이 제대로 안되고 있고 신규 대출도 막혀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부품업체의 존폐 위기는 자동차부품산업계의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문 대표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자동차산업 생태계 특성상 한국GM의 위기는 전후방 3000여 협력업체로 확대될 것"이라며 "한국GM 1차 협력업체 301개 업체 중 단독 거래 86개 업체를 제외한 215개 업체가 현대, 기아, 쌍용 등 다른 완성차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어 한국GM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내 자동차부품산업계의 생태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