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므누신 만난 김동연, "한미동맹 결속력 중요…관세부과 韓 제외해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므누신 만난 김동연, "한미동맹 결속력 중요…관세부과 韓 제외해야"(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간 동맹의 결속력을 강조하며 한국을 철강 관세 부과국에서 제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을 계기로 므누신 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이같이 제안했다.
이번 회담은 김 부총리와 므누신 장관 취임 후 네 번째 만남으로, 양측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상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환율보고서 등 양국관계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또 양측은 최근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남북·미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 유지를 실현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미동맹의 결속력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김 부총리는 "어느 때보다 한미간 긴밀한 공조가 중요해진 시점에서,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조치가 양국 관계에 대한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며 한국을 철강 관세 부과에서 면제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최근 우리나라의 대미 철강 수출동향과 낮은 미국 시장 점유율 등을 감안하면 우리나라가 미국 철강산업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오히려 한국의 철강·자동차 기업들이 대미 투자와 고용창출을 통해 미국 경제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강조했다. 한국 철강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3.5%에 그친다.

이에 대해 므누신 장관은 "한국 측 입장을 충분히 이해했다"며 "미국 정부의 결정 과정에 우리측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양측은 최근 진행중인 한미 FTA 개정협상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 협상 진행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한미 FTA가 원만하게 진행·타결되도록 노력하기로 한 것이다.

또 내달 발표예정인 환율 보고서와 관련해 김 부총리는 "내달 미국 환율보고서에서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또는 심층분석대상국)으로 지정되지 않아야 한다"며 미국 측의 입장을 묻기도 했다. 미 측은 "아직 환율보고서가 작성중에 있는 만큼 예단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한국 측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이와 관련, "우리 정부가 국제통화기금(IMF) 등과 외환시장 투명성 제고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정부는 "이번 회담을 통해 김 부총리와 므누신 장관이 굳건한 양국 동맹관계에 기반한 경제·금융협력 관계를 재확인했다"며 "향후 남북·미북 정상회담과 환율보고서 등 주요 이슈에 대해 언제든 수시로 전화통화 등을 통해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