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회장님은 홍보중"…사회적가치 직접 전하는 최태원 SK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적기업 '모어댄', '전주빵카페' 등
사회적기업 성공사례 이끌며 홍보 자처

올 상반기 관련 연구원 설립
지난 14일 SK본사에서 열린 'SK그룹과의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게 SK가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가방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 14일 SK본사에서 열린 'SK그룹과의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게 SK가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가방을 전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김동연 부총리께 SK가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가방을 선물하겠습니다."
지난 14일 서울 서린동 SK사옥에서 열린 SK그룹과의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장. 최태원 SK그룹회장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검정색 백팩 하나를 전달했다. 최 회장이 김 총리에게 건넨 가방은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이 만든 것이다. 자동차 생산과 폐차 과정에서 수거한 천연가죽, 안전벨트, 에어백을 업사이클링해 가방, 지갑, 액세서리 등의 패션아이템을 생산하는 업체다. 가방을 전달받은 김 부총리는 "부정청탁 금지법 때문에 돈은 제가 지불하겠습니다"라며 웃으며 답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적기업 홍보를 자처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공식석상에서 최 회장의 이 같은 가방 선물은 김 부총리가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달 8일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2018 글로벌 지속가능 발전 포럼(GEEF)'에서도 "이 가방이 어떤 가방인지 아는 사람이 있냐"며 돌발퀴즈를 내고 청중에게 모어댄 가방을 선물했다.

최 회장이 김 부총리에게 가방을 선물하면서 모어댄의 전화주문 문의는 2배 가까이 늘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의 취약점은 인지도와 신뢰도"라며 "이를 높이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한데 최 회장 역시 이 점을 잘 알고 사회적 기업의 홍보맨을 자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사회적 기업 홍보는 지난해부터 본격화됐다. 그는 지난해 7월 말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들의 청와대 '호프 미팅'에서도 SK이노베이션이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전주빵카페'의 비빔빵을 언급했다. 전주빵카페는 장애인과 경력단절 여성이 포함된 전주의 대표적 사회적 기업으로 평균 나이 62세인 고령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당시 최 회장은 "노인분들이 비빔밥이 아닌 비빔빵을 만들어 월 매출 2000만원까지 올라왔다"며 전주비빔빵의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이후 전주 비빔빵은 8월 첫 주에만 온·오프라인에서 4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평소보다 3배 가까이 매출이 뛰었다.

최 회장은 올해 뉴SK를 위한 딥체인지를 강조하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 바텀 라인(DBL·Double Bottom LIne)'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경제·사회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기업이 생존할 수 있다"며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시장원리가 적용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SK는 올해 초 16곳 계열사에 사회적 가치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책임자인 '소셜밸류 챔피언'을 상무급 이상으로 임명했다. 또 올 상반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연구하는 재단인 '사회적기업연구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