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성공사례 이끌며 홍보 자처
올 상반기 관련 연구원 설립
지난 14일 SK본사에서 열린 'SK그룹과의 혁신성장 현장소통 간담회'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에게 SK가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가방을 전달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김동연 부총리께 SK가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의 가방을 선물하겠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적기업 홍보를 자처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공식석상에서 최 회장의 이 같은 가방 선물은 김 부총리가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달 8일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열린 '2018 글로벌 지속가능 발전 포럼(GEEF)'에서도 "이 가방이 어떤 가방인지 아는 사람이 있냐"며 돌발퀴즈를 내고 청중에게 모어댄 가방을 선물했다.
최 회장이 김 부총리에게 가방을 선물하면서 모어댄의 전화주문 문의는 2배 가까이 늘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사회적 기업의 취약점은 인지도와 신뢰도"라며 "이를 높이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한데 최 회장 역시 이 점을 잘 알고 사회적 기업의 홍보맨을 자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올해 뉴SK를 위한 딥체인지를 강조하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 바텀 라인(DBL·Double Bottom LIne)'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경제·사회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기업이 생존할 수 있다"며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시장원리가 적용되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SK는 올해 초 16곳 계열사에 사회적 가치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책임자인 '소셜밸류 챔피언'을 상무급 이상으로 임명했다. 또 올 상반기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연구하는 재단인 '사회적기업연구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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