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블록차이나 리포트]①'금융 시장 패권' 노리는 중국발 新 쩐의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밖으론 단속, 안으론 개발 박차… 中, 가상통화로 디지털 금융시장 패권 노려
블록체인 특허 숫자 지난해만 428건… 390건인 미국 이미 추월
블록체인(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블록체인(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이민우 기자] "중국이 블록체인에 사활을 거는 것은 '디지털 금융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다. 실물 경제에서 미국 달러가 갖는 영향력을 디지털 금융 시장에서는 자신들이 독차지하기 위해 디지털 '쩐(錢)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블록체인 전문가 박성준 동국대 블록체인연구센터장은 19일 중국의 '블록체인 굴기'를 경계하면서 그 핵심을 '디지털 금융 시장 장악'으로 분석했다. 실물 경제에서 미국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에 맞섰던 중국이 디지털 금융 시장에서 기축통화의 자리를 다시 노리면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글로벌 시장경제 체제 진입에 성공한 중국이 4차산업 혁명을 계기로 디지털 금융 시장을 장악하려는 움직임을 주도면밀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중국의 블록체인 승부수는 특허 숫자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중국 블록체인응용연구센터가 발표한 '2018 중국 블록체인 산업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블록체인 관련 특허 건수는 지난해 428건으로 미국(390건)을 크게 앞질렀다. 이는 2014년과 비교하면 더욱 극적이다. 당시 중국의 특허건수는 불과 2건에 그치면서 미국(150건)에 크게 뒤졌었다. 불과 3년만에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적인 블록체인 기술 강국이 된 것이다.

지적재산권 전문 매체 아이피알데일리의 최근 발표에서도 블록체인 특허 1위 기업은 중국의 알리바바로 나타났다. 또한 상위 10위 기업 중 7곳, 100위 중에서는 무려 49곳이 중국 기업이다. 반면 미국 기업은 33곳이 100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국내 기업은 코인플러그(29위) 한 곳뿐이었다. 우리나라가 가상통화 투기 논란과 규제안 도입을 두고 갈팡질팡하는 사이 중국은 일찌감치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장려하면서 '게임 체인저'로 앞서가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금융 패권'의 매개체가 될 가상통화를 중국 정부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중국 정부가 민간의 가상통화를 차단하는 것도 정부의 가상통화를 출시하기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해석이다. 박성준 센터장은 "중국 정부가 발행하는 가상통화를 중국 인구의 10분의 1만 써도 실 사용자가 1억을 넘게 된다"며 "이 정도 거래량이면 디지털 금융 패권을 중국이 쥐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기업들도 블록체인 기술을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로 연결해 선보이고 있다. 알리바바가 이 기술을 적용한 분야는 상품유통, 식품안전, 의료정보, 기부금 관리 등 광범위하다. 콘텐츠 기업인 텐센트는 2016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시작해 금융, 물류, 법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가상통화 투기를 우려하며 갈팡질팡하는 사이 중국은 블록체인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4차산업 혁명이라는 천금 같은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블록체인 관련 제도를 정비해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유신 서강대 기술경영대학원장은 "중국이 이미 발빠르게 치고 나가고 있는 만큼 한국도 가상통화에 매몰되지 않고 정부 차원에서 블록체인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사업들이 등장하고 스스로 보완해가며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