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사, 3~4월 '브랜드 상업시설' 분양 잇따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사, 3~4월 '브랜드 상업시설' 분양 잇따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국내 주요 건설사가 3~4월 사이 상업시설 분양을 통해 비주거 상품에서의 수요 끌기에 나선다.
19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달부터 내달 말까지 현대산업개발 ‘부평 아이파크 상업시설’, GS건설 ‘속초자이 단지내 상가’, HDC아이앤콘스 ‘논현 아이파크 상업시설’ 등이 시장에 나온다.

아파트에 규제가 집중돼 '월세 나오는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가 크게 늘어 건설사들도 공급에 적극적이다. 실제로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상업용 부동산 거래는 2016년 25만7877건에서 지난해 38만4182건으로 49.0% 늘었다. 지난해 8.2부동산 대책 이후에는 월 평균 3만4000여건이 거래 중이다.

투자 수익률도 상승세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상가 투자 수익률은 중대형(3층 이상, 연면적 330㎡ 초과) 6.71%, 소규모 상가(3층 이하, 연면적 330㎡ 미만)가 6.32%를 기록 중이다. 각각 전년 대비 0.37%포인트, 0.39%포인트씩 상승했다. 오피스텔 연 평균 수익률이 매년 하락세를 기록하며 4~5%대인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다.
단기간 완판되는 상가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8월 SK건설이 서울 마포구에 내놓은 ‘공덕 SK리더스뷰’ 상가는 평균 10대 1의 입찰경쟁률을 기록하며 사흘만에 계약을 끝냈다. 태영건설이 지난해 말 광명역세권에서 선보인 ‘광명역 어반브릭스’ 판매시설은 공개 추첨방식을 통해 단기간 모든 호실이 투자자를 찾는데 성공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베이비붐 세대 은퇴가 쏟아지고 청년 창업 활발, 부동산 대책 '풍선효과’ 등으로 상가 임차 및 투자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브랜드 건설사는 자금 상황이 안정적이어서 준공까지 투자 리스트도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건설사 신규 상가 분양도 이어진다. 에이엠플러스피에프브이산곡이 시행하고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부평 아이파크 상업시설’이 4월 분양 될 예정이다. 인천시 부평동 산곡동에 위치한 ‘부평아이파크’에 들어서며 총 73실 규모다. 2020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7호선 산곡역 바로 앞에 들어선다. 산곡역(예정)에서 지하철 이용시 서울 강남 고속터미널역까지 환승 없이 50분대 거리며 인천지하철 1·2호선 환승도 수월해진다. 주변 재개발 사업을 통해 향후 1만3000여가구의 아파트가 새롭게 들어설 계획어서 배후수요 증가도 기대된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서는 현대산업개발 계열사인 HDC아이앤콘스가 3월 ‘논현 아이파크’ 상업시설을 공급한다. 아파트 99가구, 오피스텔 194실과 함께 선보인다. 총 53실 규모로 입지 단차로 상업시설 전 층이 외부에 노출되고 대로변과 연계된 구조로 나온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금천구 가산동에 들어서는 ‘가산 테라타워’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총 54실로 규모로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기업 근로자는 물론 LG전자, 삼성물산, 제일모직 종사자 등을 배후수요로 갖췄다.

GS건설은 3월 강원도 속초시에 ‘속초자이’ 단지 내 상가를 분양 할 예정 이다. 총 36실로 구성되며 속초자이 874가구와 반경 500m 내에 약 6000여가구에 달하는 배후수요를 형성하고 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