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기차 훈풍에…韓배터리 3사 유럽 공략 가속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이노베이션 헝가리공장 조감도

SK이노베이션 헝가리공장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전기차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LG화학삼성SDI 등 전기차 배터리업체들이 유럽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은 최근 전기차 양산을 위해 삼성SDI와 LG화학, 중국 CATL 등과 200억유로(약 26조원)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오는 2025년까지 연간 30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현재 전기차 시장 1위인 테슬라의 판매량(지난해 10만2807대)을 압도하는 수준이다.

전기차는 디젤, 가솔린 등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100만대 규모에서 2020년에는 4배에 가까운 390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올 초 폴란드에서 전기차 배터리 양산을 시작했다.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전진기지인 폴란드 브레슬라우 공장(6GWh)은 연간 전기차 10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췄다. LG화학은 자동차배터리를 비롯한 전지사업 등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2020년까지 연평균 매출 15%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늘어날 매출 10조원 가운데 반 정도가 전지 쪽"이라며 "작년 말 기준으로 전기차 배터리 수주 잔고가 30개 회사로부터 42조원이고, 올해도 조금씩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SDI 역시 헝가리 공장 건설을 마치고 2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헝가리 괴드시에 위치한 이 공장은 약 33만㎡(10만평) 규모로 연간 5만대 분량의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 라인을 갖추고 있다. 또 최근 삼성SDI은 포스코와 함께 꾸린 컨소시엄이 칠레의 생산진흥청이 주관하는 리튬 프로젝트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칠레에서 리튬을 원료로 전지의 양극재를 생산할 사업자로 뽑히면서 안정적인 원료 공급원을 확보해 경쟁력을 높이게 됐다.

SK이노베이션 은 지난 8일 헝가리 코마롬 지역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총 8402억원이 투입될 이 공장은 축구장 약 60개 규모의 43만㎡(13만평) 부지에 설립된다. SK이노베이션은 2019년 하반기 공장을 준공한 후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과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모든 생산라인이 완공되는 2022년에는 연간 7.5GWh(전기차 12.5만대 공급)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업계관계자는 "중국에서 한국산 배터리에 대한 보조금 배제가 지속되면서 업계에선 유럽시장을 돌파구로 삼았다"며 "앞으로 배터리 시장의 큰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업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