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 본사 사옥에서 열린 '제50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중국 시장의 유례없는 판매 실적 악화 및 미국, 아중동(아프리카ㆍ중동) 사업 부진 등으로 인해 IMF 사태 이후 사업 계획 대비 가장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면서 "현대차는 '완성차 사업 고도화 기반의 수익성 제고'를 목표로 해 기존의 사업구조를 혁신하고 미래 기술 및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올해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해외 거점에 '현장 책임 경영체계'를 본격 적용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또한 올해 새롭게 출시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라인업과 상품성이 강화된 승용 라인업 등 신차를 적극 활용해 판매 확대 및 수익성 반등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래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2025년 그룹사 기준 총 38개 전동화 차종 운영 방향성을 수립했다"면서 "올해 4월 출시 예정인 코나 EV를 시작으로 경쟁력 있는 차종을 지속 개발, 출시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친환경차 시장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이날 주총에서 하언태 현대차 울산공장장(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하고 이동규 전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과 이병국 전 서울지방국세청장을 각각 사외이사로 재선임했다. 이와 함께 배당금은 지난해와 동일한 주당 4000원으로 확정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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