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택매매 호조에…2월 주택담보대출 다시 증가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택매매 호조에…2월 주택담보대출 다시 증가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지난달 부동산 시장이 호조세를 보이면서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증가폭이 확대됐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에 기타대출을 포함한 은행 전체 가계대출은 전월에 비해 증가폭이 축소됐다.
1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 2월중 금융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은 전월 대비 1조8000억원 증가했다. 전월 기록했던 1조3000억원 대비 증가폭이 커졌다.

은행 주택담보대출은 증가폭은 지난해 12월 2조8000억원까지 늘었지만 1월 들어 1조3000억원으로 낮아졌다. 그러나 2월 들어서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주택매매거래가 호조를 보이면서 증가폭이 다시 확대됐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1월 1만호에서 2월 1만1000호로 증가했다.
주택매매 호조에…2월 주택담보대출 다시 증가세 원본보기 아이콘


주택담보대출에 기타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은 전월에 비해 2조5000억원 가량 증가했다. 전월 기록했던 2조7000억원에 비해 증가량이 축소됐다.
설 상여금이 유입되면서 기타대출 증가폭이 1월 1조4000억원에서 2월 8000억원으로 줄었기 때문이다. 기타대출에는 마이너스 통장, 일반신용대출, 인터넷은행 대출 등이 포함된다.

은행 기업대출의 경우 전월에 비해 3조3000억원 늘며 증가폭이 축소됐다. 1월 은행의 기업대출 증가액이 7조2000억원으로 1년 만에 최대를 기록한 바 있다.

대기업 대출이 연말 일시상환분 재취급 등 전월의 계절적 증가 요인이 소멸됐고 직접금융 호조에 따른 대출수요 축소 등에 따라 1월 3조6000억원 증가에서 2월 1조5000억원 감소로 전환한 영향이 컸다.
주택매매 호조에…2월 주택담보대출 다시 증가세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중소기업대출은 일부 은행의 대출 확대 노력 등으로 증가폭이 4조8000억원으로 전월 3조6000억원 대비 확대됐다.

회사채는 금리 상승에 대비한 선발행 수요 등으로 순발행 규모가 1월 8000억원에서 2월 2조1000억원으로 늘었다.

2월중 은행 수신은 증가세로 전환됐다. 전월 부가세 납부 등으로 유출됐던 기업의 결제성자금이 유입으로 전환되고 설 상여금 지급 등으로 가계자금이 유입되면서 수시입출식예금이 증가로 전환한 영향을 받았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정기예금도 중앙정부의 지방자치단체 등에 대한 교부금이 유입되면서 증가를 지속했다.

자산운용사 수신은 증가폭이 크게 축소됐다. 머니마켓펀드(MMF)에서 국고여유자금 운용이 축소되면서 증가폭이 감소로 전환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