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투표에 진료기록 관리까지…일상으로 다가온 블록체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에라리온, 세계 최초 블록체인 활용 대선 진행
英, 의료 서비스에도 블록체인 도입… 환자기록 관리 및 원격진료에 활용
대선투표에 진료기록 관리까지…일상으로 다가온 블록체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가상통화(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강화가 이어지고 있다. 이상과열된 가상통화 투자시장이 위험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가상통화와 별개로 그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은 대선투표와 의료기록 관리 등에 이용되며 일상에 조용히 스며들고 있다.
블록체인은 쉽게 말해 중개자를 없애주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에 참여한 모든 이들이 정보를 공유하며 비교검증하기 때문에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구글, 페이스북 등과 같이 중간에서 정보를 독점하며 시장을 좌우하는 중개자도, 수수료를 잔뜩 떼어가는 거래 중간단계도 없다. 정보의 민주화라고 불리는 이유다.

이 같은 차세대 플랫폼 블록체인이 처음으로 대선 투표에 도입됐다. 서구 선진국도, 아시아의 정보기술(IT) 강국도 아닌 서아프리카의 시에라리온에서다. IT 강국 에스토니아는 물론, 스페인, 호주 등 해외 각국에서 블록체인을 도입한 투표가 진행된 적이 있지만 대선에서 적용된 것은 시에라리온이 처음이다.

미국조차 투표에 부당한 압력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만큼 시에라리온의 대선 투표는 향후 전 세계 투표 방식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시에라리온과 같이 정세가 혼란스러운 국가들에게 선거 기반 정치 체제가 안착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영국의 식민지였던 시에라리온은 지난 40년대부터 다이아몬드를 두고 이권 다툼이 벌어지며 혼란한 정세가 이어졌다.
다만 시에라리온의 IT 인프라 여건상 완벽한 전자투표는 아니다. 유권자들이 종이로 된 투표용지에 투표를 하면, 아고라 측에서 이를 블록체인망에 기록하는 식이다. 때문에 개표 과정에서 불법이 개입하거나 실수가 발생할 여지는 남아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투표 단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 개표까지 모두 블록체인 시스템 상에서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번 시에라리온 당국과 함께 대선을 진행한 기업은 스위스의 전자투표 전문 스타트업 아고라(Agora)다. 아고라는 현재 유럽 및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들과 전자투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제이런 루카시비츠 아고라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시에라리온과 같은 국가들은 이 같은 투표 방식을 활용해 논쟁의 여지가 많은 선거라도 잡음을 줄이고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투표에 진료기록 관리까지…일상으로 다가온 블록체인 원본보기 아이콘

의료 분야에서도 블록체인은 스며들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의료기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디컬체인은 최근 영국 런던의 그로브스메디컬그룹과 블록체인 기반 환자 관리 시스템을 시범도입하기로 협약했다. 이에 따라 그로브스메디컬그룹이 확보하고 있는 환자 3만여명과 환자 가족 1000여명들은 메디컬체인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해 의료 서비스를 받게 된다.

영국에서 의료 분야에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가상통화 결제를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환자들은 이 플랫폼에 접속해 원격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가상통화로 진료비도 할 수 있다. 또한 이 이 같은 서비스는 오는 7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빈스 그리파우도(Vince Grippaudo) 그로브스 시니어 파트너는 "이번 협약은 보다 나은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