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의철의 골프잡학사전] "캐디빕을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리안투어 넵스헤리티지는 '점프수트'를 변형한 독특한 캐디빕을 제작해 주목 받았다.

코리안투어 넵스헤리티지는 '점프수트'를 변형한 독특한 캐디빕을 제작해 주목 받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야구와 축구, 배구, 농구, 골프."
국내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5대 구기 스포츠다. 야구와 축구, 배구, 농구는 단체전이다. 팀원들끼리 같은 유니폼을 입고 출전하는 이유다. 골프는 개인전이다. 저마다 다른 옷을 입고 플레이한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골프를 제외한 다른 종목에서는 선수들의 유니폼 뒷면에 이름과 고유의 번호가 적혀져 있다는 것이다. 골프선수들의 옷에서는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

골프선수는 캐디와 함께 경기에 나가기 때문이다. 캐디가 착용하는 조끼, 이른바 캐디빕(Caddie bib)에 선수의 이름은 물론 대회 타이틀, 스폰서 로고 등이 새겨져 있다. 각 대회의 성격에 따라 디자인과 색상은 각양각색이다. 반드시 조끼 형태가 아니어도 된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메이저 마스터스가 대표적이다. 마스터스 특유의 흰색 점프 수트를 캐디빕으로 채택했다.

2015년과 2016년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넵스헤리티지 역시 독특한 캐디빕으로 화제가 됐다. 타이틀스폰서 넵스(Nefs)가 종합디자인 가구기업답게 점프 수트를 변형한 캐디빕을 제작했다. 선수와 캐디는 같은 대회에서 동일한 형태의 캐디빕을 지급받는다. 예외가 있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는 세계랭킹 1위의 캐디만 착용할 수 있는 특별한 캐디빕이 존재한다.
녹색 바탕의 캐디빕에 세계랭킹 1위의 상징인 숫자 '1'과 함께 세계랭킹을 후원하는 롤렉스의 로고가 박혀 있다. 2015년 KPGA선수권에서는 상금랭킹 1위와 명출상(신인상) 포인트 1위에게 색다른 캐디빕을 제공했다. 지난해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OK저축은행 박세리인비테이셔널에서는 몇몇 선수의 우승 공약을 캐디빕에 적어 넣어 색다른 마케팅으로 활용했다.

다른 스포츠에서는 선수들의 유니폼을 활용해 이색 이벤트를 펼친다. 프로농구단 SK나이츠는 2008년 선수들의 이름 대신 애칭을 유니폼에 새겼다. 문경은 SK나이츠 감독은 당시 '람보슈터', 전희철 코치는 '에어본'이라는 별명으로 스포테인먼트를 주도했다. 프로야구단 'SK와이번스' 선수들은 2016년과 2017년 4차례에 걸쳐 실종 아동의 이름을 넣은 유니폼을 입었다.

코리안투어는 올해 선수들의 캐디빕을 이용한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다. 특정 대회에서 이름과 애칭을 캐디빕에 함께 넣어 해당 선수의 특징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방안이다. 또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통해 주니어 선수의 이름을 캐디빕에 새겨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다. 초창기 캐디빕을 재연하는 것도 고심중이다. 골프 팬들에게 왕년의 향수와 또 다른 재미를 선물하기 위해서다.

KPGA 미디어팀장 zec9@kpga.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