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낙규의 Defence Club] 태극기 단 F-35 1호기 이달 출고… 한반도 스텔스전 본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낙규의 Defence Club] 태극기 단 F-35 1호기 이달 출고… 한반도 스텔스전 본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양낙규의 Defence Club] 태극기 단 F-35 1호기 이달 출고… 한반도 스텔스전 본격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우리 공군이 도입하기로 한 스텔스 전투기 F-35A 1호기가 이달 27일 우리 측에 전달되면서 한반도 주변국이 본격적인 스텔스기 각축전을 벌이게 됐다. 스텔스기 F-35A 1호기가 내년에 한반도에 배치되면 한국과 주변국 모두 스텔스기를 앞세워 치열한 영공 쟁탈전에 돌입한다.

2일 군 관계자는 "이달 27일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위치한 록히드마틴 공장에서 방위사업청, 공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출고식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F-35A 전투기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설을 격파하는 작전개념인 '킬체인'의 핵심전력이다. 최대 강점은 적의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이다. 북한군 방공망을 피해 내륙 깊숙한 지역까지 은밀하게 침투해 핵과 미사일 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 북한 지역에서 아군의 안전한 임무를 위한 전자재밍(레이더 신호를 감추거나 변형), 감시ㆍ정찰 등을 할 수 있어 공중 지휘통제기의 역할도 가능하다.

지난달에는 F-35A의 암호장비 기술지원을 위해 미군 측 F-35 사업을 총괄하는 F-35 합동프로그램 사무국(JPO), 주한미합동군사업무단(JUSMAG-K) 관계자들이 공군 군수사령부를 방문하기도 했다.

▲주변국 속속 스텔스 전투기 도입=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들의 스텔스기 배치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일본은 지난달 24일 항공자위대 미사와 기지에서 스텔스 전투기 F-35A의 첫 배치 기념식을 열었다. 일본은 올해 F-35A 9대를 추가로 배치해 본격 운용에 들어갈 예정이다. 일본은 미국에 F-35A 전투기를 이미 42대를 발주했으며 추가로 최소 20대를 더 들여올 계획이다.
중국도 지난달 스텔스 전투기 젠(殲)-20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젠-20이 배치된 곳은 산둥반도, 창저우 비행훈련기지, 동부전구의 공군 왕하이 대대 등 3곳이다. 특히 산둥반도에서 젠-20을 출격시킬 경우 미국의 첨단 스텔스기 F-35 80대가 배치된 일본 이와쿠니 기지에 30분 안에 닿을 수 있다.

러시아는 5세대 신형 전투기 수호이(Su)-57 시험운용단계에 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Su-57이 올해 안에 모든 시험 단계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Su-57은 러시아가 F-22 '랩터'와 F-35 '라이트닝 2' 등 실전 배치된 미국의 5세대 스텔스 전투기 대항마로 개발 중인 신형 차세대 전투기다. 지난 2010년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뒤 지금까지 12대의 시제기가 생산돼 10대가 시험에 투입됐다.

▲추가도입 검토하나= 우리 공군은 F-35A 추가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지난해 12월 'FX-2차 사업 선행연구' 계약공고를 내고 다음주 선행연구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 연구는 9월까지 진행하고 이르면 내년 말께 추가 기종을 결정할 방침이다.

군에서 FX 추가도입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는 현재 보유중인 전투기들의 가동률 때문이다.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F-15K의가동률은 2015년 85%였지만 지난해 84%, 올해는 80%로 떨어졌다. K-16전투기도 마찬가지다. 2015년 가동률은 84%에 달했지만 2016년 82%로 떨어지고 지난해 83%를 유지하고 있다.

▲FX 추가도입 이전 계약이 문제= 하지만 추가도입을 위해 해결해야할 문제도 산적해 있다. 우선 감사원이 FX사업을 전방위로 감사를 진행중이다. 감사원은 현재 역대 공군참모총장까지 조사하고 당시 사업을 주도했던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까지 겨냥하고 있다. FX사업까지 수사불똥이 튈 경우 정치적인 부담이 생긴다.

특히 방위사업청이 록히드마틴과 F-35A 전투기 도입을 유지하기 위해 '꼼수' 계약을 다시 맺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F-35A의 대당 가격이 하락했지만 방사청은 지난해 11월 록히드마틴과 대당 가격을 고정시키는 재계약을 체결해 F-35A의 가격하락분을 록히드마틴이 부담해야 할 군 정찰위성 발사 비용으로 지원해줬다는 의혹을 낳았다.

이와 관련, 여권 고위 관계자는 "방사청이 록히드마틴과 F-35A 40대 도입계약을 유지하기 위해 3차 수정합의각서(MOA)를 체결하면서 고정가 계약으로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