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로 31일만에...' 안태근 전 검사장 검찰출석(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석시간 보다 20분 일찍 도착 "성실하게 조사받겠다"

부하 검사를 성추행한 뒤 인사상 불이익까지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26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에 마련된 검찰 성추행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조사단으로 출석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부하 검사를 성추행한 뒤 인사상 불이익까지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이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26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에 마련된 검찰 성추행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조사단으로 출석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부하 검사를 성추행한 뒤, 피해자가 반발하자 보복성 인사 불이익을 준 의혹을 받고 있는 안태근 전 검사장(52·사법연수원 20기)이 26일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 성추행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은 이날 오전 10시 안 전 검사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소환했다. 안 전 검사장은 오전 9시40분쯤 조사단의 사무실이 있는 서울동부지검에 도착해 대기하고 있던 기자들엑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말한 뒤 검찰청 조사실로 들어갔다.

서지현 창원지검 통영지청 검사(45·33기)가 검찰 내부망(이프로스)에 피해 사실을 폭로한지 31일 만이고, 진상조사단이 구성된지 27일만이다.

안 전 검사장은 지난 2010년 10월 당시 이귀남 법무부 장관을 수행하고 부친상을 당한 모 검사의 장례식장에 들렀다가 옆자리에 앉은 서 검사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서 검사 측이 성추행 피해를 상부에 보고하자 그에 대한 보복으로 서 검사에게 부당한 인사상 불이익을 준 혐의도 받고 있다.
서 검사 측은 2014년 4월 정기사무감사에서 안 전 검사장이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검사에게 불이익을 줬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안 전 검사장은 법무부 인권국장으로 인사부서 담당자는 아니지만, 장기간 법무부에서 기획조정실과 정책기획단 등에서 일해 온 만큼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졌을 가능성은 높다.

또, 2015년 8월 정기인사에서 여주지청에 그대로 근무하기를 원하는 본인의사를 묵살하고 부당하게 통영지청으로 전보발령을 내렸다는 의혹도 있다.

검찰은 고소기간이 지나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는 처벌이 어렵지만, 보복성 인사 불이익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직권남용 혐의로 처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력을 집중해 왔다.

지난 13일 법무부 검찰국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당시 인사자료 및 사무감사 기록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지난 22일에 안 전 지검장의 직속 부하였던 이모 부장검사와 신모 검사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조사단은 오늘 소환조사 후에 진술과 증거 등을 종합해 조만간 안 전 검사장에 대한 신병처리를 결정할 방침이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