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방카, 北과 거리두며 방한 마무리…트럼프는 '으름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에 참석했던 이방카 트럼프 미국 백악관 보좌관은 26일 미국으로 돌아간다. 이방카 보좌관은 선수단 응원과 올림픽 시합관람에 집중하면서 북한과 관련 정치적 행보 없이 3박4일간 방한 일정을 소화했다.
개막식에 참석했던 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북한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만나기로 했다가 막판 북의 취소로 무산됐던 것으로 알려지자, 이방카 방한 기간 북미간 접촉을 재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은 현재까지는 어긋난 상태다.

이방카 보좌관은 25일 오후 8시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올림픽 폐막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바로 옆에 앉아 정상급 대우를 받으며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

특히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도 폐막식 고위급 관람석에 자리했지만 서로 인사를 나누지는 않았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맏딸인 24일(현지시간) 미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방카 보좌관에 대해 "북한이 그녀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매우 흥미로운 상황"이라면서 "이방카는 매우 열심히 하고 있고 훌륭하게 해내고 있다. 이 세상에서 지금 한국처럼 꽤 어려운 상황에 있는 곳에 보낼 수 있는, 그녀보다 더 낫거나 더 똑똑한 사람이 있을 수 없다"고 칭찬했다.

미국내에서 이방카 보좌관에 정치적 역할을 주기보다는 올림픽을 축하하는 사절의 의미로 역할을 설정한 것으로 파악된다.

대신 백악관은 이방카 방한 날에 맞춰 대북 추가제재 발표하면서 대북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는 자세를 취했다.

이번 제재는 북한을 비롯한 중국과 싱가포르, 대만 등 포함한 선박 28척과 27개 해운 및 무역업체, 개인 1명 등 총 56개 개인과 기관을 대북 제재 리스트에 지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김영철 부위원장과 면담에서 '북미대화' 가능성을 확인했지만, 미국은 여전히 최대 제제압박 지속 유지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재시간) 백악관에서 맬컴 턴불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 직후 "제재가 효과가 없으면 우리는 제2단계(Phase Two)로 가야 할 것"이라며 "제2단계는 매우 거친 것이 될 수도 있고, 전 세계에 매우, 매우 불행할 수도 있다"면서 "그러나 바라건대 그 제재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단계 조치의 구체적 내용을 밝히지 않았으나 군사 옵션의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