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박춘희 송파구청장 “송파구 '독서문화 대표도시'로 발돋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춘희 송파구청장 공원 속 책장, 버스정류장 두 줄 책장, 송파형 북카페, 구청 내 ‘휴’도서관, 책 박물관 건립 등 책 읽는 환경 조성과 ‘향나도’ 등 사업 통해 독서문화 대표도시로 발돋움 자랑스럽다고 밝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언제 어디서든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남녀노소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 일상이 되는 도시를 만들고 싶었다. ‘하루 20분 1달 2권’ 실천을 목표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독서환경 조성 및 지역자원과 연계한 독서 네트워크를 구축에 나섰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사진)이 아시아경제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책 읽는 도시, 송파’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이같이 설명했다.
박 구청장은 “이제는 송파하면 ‘책 읽는 송파’라는 이미지가 정착됐고 ‘독서문화 대표도시’로서 품격을 높여 주민들도 가장 잘한 사업으로 손꼽아 칭찬해 준다”고 자랑했다.

‘책 읽은 송파’ 사업은 민선 5기 때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사업으로 가장 자랑하고 싶은 사업이자 동시에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면 하는 사업이라고 전했다.

먼저 공원 속 책장, 버스정류장 두 줄 책장, 송파형 북카페, 구청 내 ‘휴’도서관 등 일상생활과 밀착된 장소 곳곳을 쉼터와 독서공간으로 만들었다. 이 공간들은 주민의 큰 호응을 얻으며, 운영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다.
또 책을 주제로 매년 가을 3만5000여 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로 개최되는 행사인 ‘책 읽는 송파 북 페스티벌’은 송파구 대표 책 축제다. 가족의 달 5월에 열리는 그림동화페스티벌, 물놀이와 함께 즐기는 여름철 피서지 문고, 인기 작가와 만남인 휴(休)송파 북콘서트 등이 지속적으로 개최된다. 아울러 책 읽어주기 문화운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이다.
[인터뷰]박춘희 송파구청장 “송파구 '독서문화 대표도시'로 발돋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다양한 사업의 결실이자, 책 읽는 송파를 완성시켜 줄 전국 최초 책 전문 공립 박물관인 ‘책 박물관’ 건립도 주요 추진 사업이다. 가락시영아파트 재건축사업 기부채납부지에 지어지고 있는 책 박물관은 연면적 6000㎡에 지하 1, 지상 2층 규모로 올 하반기 개관 예정이다.

책 박물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만들고, 쓰고, 책 속의 음악을 듣고,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돼 보는 등 전 세대가 온 몸으로 책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도록 계획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책 읽는 송파 사업을 통해 독서환경 조성 및 지역자원과 연계한 독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독서 관련 인프라가 탄탄해졌다”고 밝혔다. 12개 공립도서관을 갖추게 됐다. 또 올림픽공원 내 개관한 ‘지샘터’, 가락시장 현대화 사업과정에서 유치한 805㎡ 규모 식문화 특화 도서관 ‘가락몰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위례동 복합청사 내 어린이 열람실과 일반자료실 등을 갖춘 연면적 914㎡ 규모 ‘송파위례도서관’이 개관, 장서 1만8000여 권을 보유하게 돼 하루 평균 1400여 명이 다녀가는 등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구립도서관의 확충과 함께 이용 인원도 급증했다. 사업 시작 당시 구립도서관 이용인원이 연평균 126만7000명이 던 것에 비해 2017년에는 이용자가 249만8000명에 달하는 등 수치상으로 2배 가량 증가했다. 도서 대출 또한 하루 평균 2400권이던 것에서 4000여 권으로 늘었으며, 연간으로는 119만여 권의 도서가 대출되는 기록을 세웠다.

박 구청장은 올해는 ‘책 읽는 송파’ 문화 조성을 위해 보다 다양한 신규사업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9월에는 전국 독서동아리 회원이 한 자리에 모이는 시간을 마련하는 전국 독서동아리 대토론회 개최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새마을문고 독서경진대회 우수작모음 문집 ‘글 사랑 나눔’ 발간을 통해 최근 3년간 국민독서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우수작품을 엮어 문집을 발행하고 홈페이지에 게재, 독서 인구의 저변 확대 및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