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화성 EUV라인 기공…시스템 반도체 1위도 가즈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삼성전자가 화성에 6조원 규모의 극자외선노광(EUV) 라인 착공에 들어갔다. EUV라인을 통해 글로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3일 경기도 화성캠퍼스에서 '삼성전자 화성 EUV 라인 기공식'을 개최했다. 초기 투자규모는 건설비용 포함 2020년까지 6조원(60억달러) 수준으로 삼성전자는 라인 가동 이후 시황에 따라 추가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다. 2019년 하반기 완공된다. 삼성전자는 시험생산을 거쳐 우선 7나노 이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제품을 양산하고 추후 EUV를 활용한 메모리 반도체 생산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EUV라인에는 약 1대당 1500억원 수준의 가격인 첨단 극자외선노광(EUV)장비가 10대 정도 우선 투입된다. EUV 노광기는 기존 불화아르곤(ArF, 193nm) 대신 EUV를 광원으로 쓰는 차세대 노광기다. 미세한 회로 패턴을 그려넣을 수 있는 장비다. 7나노 공정은 10나노 공정 대비 칩 면적을 40% 축소할 수 있고, 성능을 10% 향상시킬 수 있다. 전력 효율도 35% 개선된다.
이날 기공식에는 권칠승 국회의원(화성시병), 황성태 화성시 부시장,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 정은승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장(사장), 지역주민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김 부문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 화성 EUV 신규라인 구축을 통해 화성캠퍼스는 기흥ㆍ화성ㆍ평택으로 이어지는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이 될 것"이며, "삼성전자는 산학연 및 관련 업계와의 다양한 상생협력을 통해 국가경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화성 EUV라인을 통해 그동안 약점으로 지목되어왔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순위를 빠르게 따라잡는다는 계획이다. D램,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선 독보적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시장에선 4위에 머물러있다. 지난해 5월에는 시스템LSI 사업부를 팹리스 사업부와 파운드리 사업부로 분리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세계 파운드리 시장점유율 2위를 달성하고, 부동의 1위 대만 TSMC의 뒤를 바짝 쫓을 계획이다.


세계 파운드리 시장은 TSMC가 55.9%의 시장점유유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9.4%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미국의 글로벌파운드리다. 3위는 UMC가 8.5%를 점유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7.7%의 점유율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파운드리 시장은 반도체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다. IHS 마킷에 따르면 오는 2021년까지 반도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D램이 5.3%, 낸드플래시 6.1%, 파운드리는 7.8%에 달한다. 삼성전자가 사상 최대 실적을 다시 뛰어넘기 위해선 파운드리 사업의 성장이 필수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며 시스템 반도체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전세계 반도체 시장에서의 70%를 차지하는 것이 시스템 반도체다. 메모리반도체가 단순 기억을 담당한다면 파운드리 사업에서 주로 생산하는 시스템 반도체는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 등에서 중요한 '연산' 기능을 담당한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