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비원 고용안전 우수단지 살펴보니…"급여 올려주고 롱패딩 지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입주자 부담으로 월급 올려주고 롱패딩 등 방한장비 지급하기도
국토부 등 6개 기관, 상생하는 공동주택 관리 문화 조성위한 협약 체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세종 범지기마을 9단지(9동 687가구)에서는 올해 최저임금 상승분 전액을 입주자가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총 5명의 경비원 월급이 휴게시간 조정없이 187만원에서 218만원으로 올랐는데, 세대당 월 2233원씩 더 내기로 한 것이다. 대전 누리아파트(16동 1704가구)에서는 근무중인 경비원 32명을 감원하지 않고 야간근무제를 없애고, 2개조로 구분해 출퇴근제를 시행중이다. 명목상의 휴게시간을 없애 감시·단속적 근로자가 아닌 일반 근로자로 전환하고, 이에 따른 주휴수당은 일자리 안정자금을 통해 보전(174만원에서 183만원)한다.
공동주택 아파트 경비원의 고용안정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우수 사례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한편, 보다 선진화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키로 했다.

23일 국토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관리공단,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한국공동주택입주자대표연합회와 상생하는 공동주택 관리 문화 조성을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6개 기관은 앞으로 공동주택 입주자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공동주택 관리 종사자들의 고용 안정, 인권 존중을 위해 각자 역할을 다하고,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2월 초 공동주택 관계기관 간담회 시 보다 선진화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서는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는 데에 참석자 전원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추진됐다.
협약에 따른 첫 번째 과제로 경비원 고용 안정을 모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우수 단지들의 사례가 발표됐다. 세종 범지기마을 9단지, 대전 누리아파트 뿐 아니라 에너지절감(태양광 발전기 설치)을 통해 경비원 급여를 인상키로 한 서울 은평 백련산 힐스테이트 3차, 휴게시간 조정없이 입주자가 최저임금 상승분을 전액 부담하고 외곽 활동 경비원에게는 롱패딩 등 방한장비를 지급한 세종 새샘마을 9단지 등의 사례가 소개됐다.

각각의 사례들은 단지 규모, 입주 시기, 세대당 경비원 수, 현재 경비원 고용형태, 단지 주변 환경 등 단지별 특성에 따라 다른 단지들에도 확대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관들을 기대하고 있다.

협약 체결식을 주재한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공동주택은 그 자체가 작은 하나의 사회"라며 "우리 국민의 75%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 상생을 실현해 간다면 더불어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