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총, 신임회장 선임 무산…회원사 "현안 대변하기 적절하지 않았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안하늘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가 중소기업 경영인 출신 박상희 전 의원(현 대구 경총 회장)을 회장으로 선임하려 했지만 회원사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현재 경총이 대변해야 하는 현안을 대표하기에 부적절하다는 회원사들의 반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대기업들이 일방적으로 반대를 했다는 의견이 제기되며 경총 회장 선임을 놓고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내홍이 본격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일고 있다.
경총은 22일 정기총회와 전형위원회를 놓고 박 전 의원을 차기 7대 회장으로 선임하려 했지만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날 박병원 회장과 사임하고 명예회장직을 맡기로 했다. 김영배 부회장 역시 사임의사를 전달했다. 당초 박 회장은 연임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사들은 박 회장의 연임을 희망했고 마땅한 후임자를 찾지 못하던 과정에서 박 회장이 연임하는 쪽으로 기울었다.

하지만 지난 19일 경총 회장단 회의에서 박 전 의원이 추천됐고 당사자가 이를 수락하며 내정됐다. 박 전 의원은 중소기업인 출신으로 18~19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6대 국회의원을 지낸 뒤 최근까지 대구 경총 회장을 맡고 있다.

이날 총회에서는 회원사들이 박 전 의원이 회장직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이 사실상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가운데 노사간의 대립에서 유일하게 사측 의견을 대변하는 경총에 정치권 경력이 있는 회장은 부적절하다는 의견들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대기업들 역시 경제 문제를 정치 쟁점화 할 수 있는 분으로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의원은 총회 직후 신임 회장 선임을 위한 전형위원회중 중소기업 비중이 작았고 대기업들이 일방적으로 반대해 당황스럽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기업계에선 기대가 높았지만 대기업들이 반대해 회장 선임이 무산됐다는 의미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경총 관계자는 “박 전 위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회의 과정에서 회원사들이 경총의 현안을 대표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내 놓았고 적임자를 다시 찾자는 쪽으로 총의가 모인 것”이라고 말했다. 경총은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인물을 발굴, 다시 전형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재계는 이번 경총 회장 선임에서 사전에 거론된 다른 인물이 있었는데 박 전 의원이 갑자기 추대되며 ‘코드 인사’ 논란이 있었다는 입장이다.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 등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사측 입장을 유일하게 대변하던 경총 회장에 정치색이 강한 인물을 추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의견이다.

재계 관계자는 “박 전 위원이 갑자기 추대되며 회원사들에 대한 설득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고 노동 이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온도차가 큰 만큼 중기 출신이라고 회장에 적임이라고는 볼 수 없다”면서 “대기업들의 막무가내 반대는 아니고 박 전 위원의 정치 경력, 노사간 현안을 잘 대변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이 더 중요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학계는 기업들이 필요에 의해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경제 단체에 정치색이 더해질 경우 부작용이 심할 수 밖에 없어 이 같은 갈등이 외부로 드러난 것이라는 입장이다. 노동계는 양대 노총이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재계 단체는 전경련이 대화 창구에서 배제되며 기형적 업무를 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상공회의소법에 의거한 법정 단체인 만큼 기업들이 자생적으로 만든 경총마저 정치색이 입혀질 경우 기업들을 대변할 수 있는 경제 단체는 사실상 없다는 지적이다.

조동근 명지대 경영학부 교수는 “대기업, 중소기업을 떠나서 경총이라는 단체 성격에 맞게 사측의 의견을 대변해줄 인물이 필요했기 때문에 회장 선임이 불발된 것”이라며 “청년 일자리 창출이 가장 급한 현 상황에서 경총이 재계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적임자를 빠른 시간내 선출해 혼란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