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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값 아이스크림, 동네 슈퍼와의 전쟁 시작됐다…불매운동 번지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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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차만별 판매가격에 소비자 신뢰도 하락…정가 문의 많아
과도한 할인 판매 경쟁으로 적자규모 심화…팔수록 손해
빙그레, 가격정찰제 적극 도입…해태·롯데제과도 검토

반값 아이스크림, 동네 슈퍼와의 전쟁 시작됐다…불매운동 번지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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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제조업체가 소매점 눈치를 보며 출고가를 조절하고 권장소비자가격 표시도 못하는 이상한 아이스크림 시장. 각 판매점별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제각각 형성되면서 들쭉날쭉 고무줄값이 된지 벌써 수년이 흘렀다. 반값 아이스크림 등장 이후 빙과업체들은 팔리면 팔릴수록 손해나는 적자 구조에 '백기'를 들었다. 이에 업체들은 가격정찰제 재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갑(甲)오브 갑' 판매처인 슈퍼마켓은 또 다시 반기를 들 태세다. 앞서 가격정찰제를 추진했던 빙과업체의 브랜드들은 슈퍼마켓 점주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급기야 불매운동까지 벌어져 매출 타격을 입은 전례가 있다. 슈퍼마켓 점주들의 강한 반발로 이번에도 가격정찰제 추진이 제대로 추진이 안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게다가 소비자들은 '반값 아이스크림'이 사라지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어 이들의 반발도 거셀것으로 보여 업체들에게는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수년간 공장 가동률을 줄여온 업체들은 차라리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제품 생산을 그만하는 게 현명한 판단일지도 모른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빙과업체가 아이스크림 사업의 체질 개선을 위해 '가격정찰제' 카드를 다시 한번 꺼내들었다. 슈퍼마켓 점주들의 반발로 잇따라 실패했지만, 올해는 제대로 도입해 정상적인 시장구조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빙그레. 빙그레는 이달부터 투게더 등 카톤 아이스크림에 대해 가격정찰제를 추진하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대표 카톤 아이스크림인 투게더의 경우 소매 가격의 지나친 편차로 인해(4000~7000원) 대중적으로 친숙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가격 불신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나친 할인 행사로 인해 납품 대리점들의 이익이 줄자 제품 취급을 기피하게 돼 소비자들의 선택을 제한하는 결과를 낳았다"면서 "전체 판매량은 줄어들고 제조사의 수익구조는 악화될 수 밖에 없어 가격정찰제를 재추진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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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가격정찰제에 따라 투게더의 가격은 5500원, 엑설런트는 6000원이 됐다. 제품은 지난주부터 유통ㆍ판매되고 있다.

점주들의 반발은 예상대로 거센 상황이다. 자칫 투게더 불매 운동 조짐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들은 아이스크림 고무줄가격의 주범을 '슈퍼'로 몰아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한 수퍼마켓 점주는 "빙과업체 영업사원들이 자사의 상품을 독점 공급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납품가를 낮춘 영업방식이 반값 아이스크림을 불러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끼 상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납품가 인하를 요구한 곳도 있겠지만 대부분 시작은 빙과업체들의 영업에서 시작된다는 것.

반면 가격정찰제를 반기는 곳도 있다. 한 슈퍼마켓 점주는 "인근 슈퍼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마진을 포기하는 등 출혈경쟁에 대한 피로감이 컸던 것이 사실"이라며 "시장질서를 바로 잡는 차원에서 권장소비자가 표시제가 올바르게 정착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빙그레 관계자도 "업장 규모가 클수록 불만도 큰 상황이지만, 경쟁이 심한 상권이나 영세한 곳은 오히려 가격정찰제를 반기고 있다"고 말했다.

해태제과는 최근 아이스크림 '시모나 꿀 호떡', '찰떡 시모나'의 권장소비자가격을 기존 1300원에서 200원을 올려 1500원으로 책정했다. 해당 제품들은 이미 편의점에서 1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기존 편의점과 소매점 판매가격에 차이가 있어 이를 동일하게 변경한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거래처별로 가격이 달라 가격정찰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년전 가격정찰제를 적극 추진했지만, 강한 반발로 '실패'의 쓴맛을 맛 본 롯데제과 역시 올해 가격정찰제 추진에 다시 한번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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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이스크림시장이 기형적인 수익구조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은 '반값 아이스크림' 영향이 크다. 2000년대 초반부터 아이스크림은 정가보다 50% 할인된 가격에 팔리기 시작했고, 이제는 제값 주고 사는 소비자가 바보가 되는 시장이 됐다. 2011년 아이스크림이 오픈프라이스(권장소비자가격 표시금지제도) 대상 품목에서 제외된 이후 빙과업체들은 2012년부터 권장소비자가격을 표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지만 판매처의 반발로 한번도 제대로 시행이 되지 않았다. 한 번 불붙은 할인 경쟁을 멈출 줄 몰랐다.

'반값 아이스크림' 시장을 주도하는 판매 채널은 동네슈퍼다. 동네슈퍼는 대형마트와 가격경쟁에서 밀렸지만 아이스크림만큼은 경쟁력이 있는 상황이다. 여름철 쉽게 녹는 아이스크림 특성상 집 근처 동네 슈퍼에서 아이스크림을 사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이다. 동네 슈퍼는 아이스크림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동네슈퍼가 대형마트보다 유일하게 바잉파워(구매 협상력)가 센 것이 아이스크림"이라며 "소비자들은 쉽게 녹는 아이스크림을 대형마트보다 집에서 가까운 동네슈퍼에서 산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네슈퍼는 반값 아이스크림을 미끼상품으로 내세우고 있고, 빙과업체들은 동네슈퍼에 끌려가다 보니 출혈경쟁의 늪에 빠지게 됐다"며 "빙과업체 모두가 강력 대응해야 출혈경쟁도 끝나고, 시장의 혼란도 정리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의 의견은 엇갈린다. 반값 아이스크림이 사라지는 것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혼란을 가중시키지 않은 가격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편의점에서 만난 한 직장인은 "제값에 사고도 속고 산 기분이 든다"며 "할인을 하는 곳들도 정가가 얼마였는지 알 수 없으니 부르는대로 주고 나온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손님은 "아이스크림 시장 구조에 대해서는 모르겠지만, 결국 아이스크림 가격이 비싸지는 것 아니냐"며 불편한 기색을 나타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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