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얼타임 평창] '마늘 소녀들' 이어 '배추 보이' 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원도 정선 출신 이상호 설상 첫 메달 도전
어릴적 고향 배추밭에 눈 쌓아놓고 연습
내일 스노보드 평행대회전…"목표는 골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컨디션 좋다. 준비는 다 됐다. 경기가 열리는 날을 기다리고 있다."

이상헌 스노보드 알파인 대표팀 감독(42)은 메달을 예감하는 듯했다. 그는 아시아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밝은 목소리로 기대주 이상호(22ㆍ한국체대)에게 주목해 달라고 당부했다.
매일 샛별이 빛나는 평창. 스켈레톤 윤성빈(23ㆍ한국체대), '의성의 김씨 소녀들' 여자컬링대표팀이 스타로 떴다. 이제 '배추보이' 이상호가 바통을 받으려 한다. 이상호는 22일 평창 휘닉스스노경기장에서 열리는 남자 평행대회전 예선 경기에 나간다. 예선을 통과하면 24일 결선에서 메달 획득에 도전한다.

평행대회전은 스노보드를 타고 좌우에 있는 깃발을 차례로 돌아 내려오는 경기다. 예선은 도착 기록으로, 결선부터는 1대1 단판승부로 토너먼트를 해 메달 주인공을 정한다. 이상호가 입상하면 설상 종목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메달을 목에 건 한국 선수가 된다. 이상호는 금메달을 원한다.

이상호는 평창에서 숙소와 경기장만 오간다. 인터뷰도 하지 않는다. 숙소는 선수촌이 아니고 휘닉스 스노우파크에 있다. 국내에서 훈련할 때 사용해서 집처럼 편한 곳이다. 집중력하기 위해 이곳에서 머무른다. 평행대회전은 정신력과 집중력이 승부를 가른다. 특히 1대1로 대결하는 결선에서는 상대 선수와 기싸움을 해서 이겨야 한다.
이상호는 강심장이다. '코브라' 훈련이 그를 더 강하게 했다. 코브라는 한국(Korea), 프랑스(France), 불가리아(Bulgaria)에서 글자를 골라 만든 말이다. 세 나라의 스노보드 알파인 대표팀은 매 시즌 한 팀으로 움직이며 훈련했다. 올해로 10년째다. 이상호는 라도슬라브 얀코프(27ㆍ불가리아), 실반 뒤푸르(35ㆍ프랑스) 등 세계 톱랭커들과 훈련하며 실력을 길렀다.

그는 훈련 경험을 잘 살려 지난해 2월 19~26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동계아시안게임 남자 평행회전, 평행대회전에서 2관왕을 했다. 같은 해 3월4일 터키 카이세리에서 한 월드컵 평행대회전에서는 은메달을 땄다. 다만 올림픽 직전에 나간 대회 성적이 좋지 않았다. 지난달 28일 불가리아 반스코에서 열린 월드컵에서도 13위에 그쳤다.

이 감독은 "근육에 피로가 쌓여 컨디션 관리를 말 못했다. 하지만 올림픽을 앞두고 강원도 정선에 있는 고향집에 가서 기운을 많이 회복했다"고 했다. 이상호는 여덟 살 때 정선에 있는 배추밭에 눈을 쌓아 만든 강습장에서 스노보드를 처음 탔다. 그래서 배추보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평창에서 '배추보이의 전설'을 완성하고 싶어한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