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시간 정보제공하는 IoT블랙박스 가능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T, IoT전국망 'LTE Cat.M1' 구축
IoT 결합한 블랙박스·혈당관리기 출시
실시간 차량관리·건강관리 가능해져

실시간 정보제공하는 IoT블랙박스 가능해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차량용 블랙박스가 인터넷에 연결된다. 사고 통보 및 영상 전송, 차량도난감지, 배터리 방전 보호알림 등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진다. 혈당측정기도 24시간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며 이용자의 즉각적인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돕는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배터리 방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전력 사용 효율이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그간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통신 모듈이 들어가기 어려웠다. 그러나 전력소비가 적고 저렴한 IoT 통신이 접목되면서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21일 SK텔레콤 IoT 전국망 'LTE Cat.M1' 구축 완료 및 4월 상용화 계획을 발표하고, 이 기술을 활용한 IoT블랙박스와 IoT혈당측정관리기 출시한다고 밝혔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단체 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저용량 동영상과 HD급 사진/음성 전송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번 상용화로 SK텔레콤은 저전력·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로라(LoRa)' 망과 함께 완벽한 IoT 망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TE Cat.M1'의 전력 효율은 기존 'LTE-M'의 수십 배 수준으로 높다. 통신 모듈 가격은 기존 대비 30% 이상 저렴하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IoT 기기 제작 비용을 낮출 수 있고, 고객들의 가격 부담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다양한 제조사들의 시장 진입이 유리해져 IoT 생태계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이번 MWC 2018에서 선보일 'LTE Cat.M1' 기반 '블랙박스모뎀'과 '혈당측정관리기'도 이날 공개했다. 'LTE Cat.M1'을 활용하면 주차 차량의 블랙박스에서 촬영된 영상을 모바일로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혈당측정서비스도 한 차례 업그레이드 된다. 기존 혈당측정기기는 항상 온라인에 접속해 있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고객의 상황 변화에 즉각 대응이 어려웠다. 하지만 'LTE Cat.M1'을 활용하면 측정 결과의 실시간 데이터 축적은 물론이고, 측정값에 대한 지속적이고 주기적인 관리가 이뤄져 보다 효율적인 만성질환 관리가 가능해진다.

SK텔레콤 IoT 망 운영 로드맵

SK텔레콤 IoT 망 운영 로드맵

원본보기 아이콘



SK텔레콤은 2016년 7월 IoT 전용망인 로라(LoRa) 망 전국 구축을 완료한 바 있다. 'LTE Cat.M1'는 '로라'와 함께 하이브리드형 IoT 전국망을 책임진다. 'LTE Cat.M1은 전송속도가 300Kbps고 로라는 5.4Kbps 수준이다.

'LTE Cat.M1'은 영상ㆍ사진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서비스에 활용하고, '로라' 망은 단순 모니터링 및 컨트롤이 필요한 소용량ㆍ저속 IoT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다.

허일규 SK텔레콤 IoT/Data사업부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멀티 IoT 전국망을 보유하게 됐다"면서 "다양한 IoT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IoT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이고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IoT 망 기술 비교 <자료:SK텔레콤>

주요 IoT 망 기술 비교 <자료:SK텔레콤>

원본보기 아이콘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