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운규 장관 "GM 자구안 가져와야…무조건적인 지원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GM 문제, 한미 FTA 개정 협상에 영향…24∼26일 UAE·사우디 출장 "사우디 상용 원전 예비사업자 선정에 전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석유업계 CEO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석유업계 CEO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GM에 대한 정부 지원 가능성과 관련해 "GM이 그동안 불투명했던 경영에 대한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19일 세종시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몇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한데 장기적 경영 개선에 대한 GM의 커미트먼트(투자 의지) 그런 것들을 가져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백 장관은 앞서 지난 13일에도 "정부 지원 여부는 GM이 어떤 내용의 신규 투자 계획을 들고 오느냐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즉 무조건적인 정부 지원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백 장관은 "역지사지해서 GM 입장에서 생각해보자고 했다"며 "GM은 이윤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영리집단이니까 조금이라도 마이너스가 된다고 하면 당연히 한국 시장을 버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이어 "우리 입장에서도 무조건 떠난다고 하는 기업을 상대로 이게 어떻게 양질의 일자리와 장기 고용 측면, 그리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안 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 지원을 전제로 경영 계획을 요청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는 "GM이 들고올 패키지를 일단 봐야 한다"며 "GM이 어떤 카드를 갖고 올지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백 장관은 "GM이 멕시코에 대해서도 선뜻 결정을 못 하고 있다"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협상이 끝나야 자기들도 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뛰어난 설계ㆍ디자인 기술과 공급망을 (GM이) 포기할 수 없는 문제도 있고 창원이나 부평에 경차가 있는데 경차가 미국에서는 경쟁력이 없다"고 덧붙였다. GM은 신차를 배정할 국가를 다음달 결정할 계획이다. 후보지로 한국과 멕시코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 태스크포스(TF)와 면담이 예정된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국회의 입장과 정부 입장은 전략적으로 달라야 한다"면서 아직 만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모든 외국인투자기업 사장에게 기업 하는 데 애로 사항이 뭔지 언제든지 찾아오라고 했고, 앵글 사장도 장기 계획을 갖고 오면 당연히 만나서 미래로 가는 이야기를 해볼 수 있다"며 "그런 만남은 항상 국익을 우선하는 측면에서 만나겠다"고 입장을 내비쳤다.

백 장관은 한국GM 문제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연관성이 있냐는 질문에 "(한국GM 문제는) 한미 FTA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백 장관은 "GM도 마찬가지고 철강(무역확장법 232조)도 한미 FTA와 연결 안 된 게 없다"며 "자동차 사업 전반에 대한 FTA 협상에서는 GM 문제가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백 장관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캠프 시절부터 얘기했고 여기서 끝은 아닐 것"이라며 "끝이면 좋은데 계속 다른 전선을 넓혀나갈 수밖에 없고 보호무역주의에 맞서서 우리 수출 전략도 많이 바꿔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백 장관은 원전 수출 등을 위해 오는 24∼26일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를 방문한다. 이와 관련 백 장관은 "올해 3~4월께 예상되는 사우디 상용 원전 쇼트-리스트(예비사업자) 선정을 위해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전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사우디는 지난해 12월 말 각국이 제출한 기술정보요구서(RFI) 답변서를 토대로 올해 3∼4월께 예비사업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말에는 사업자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백 장관은 "원전 수주는 원전의 경제성·기술적 안전성뿐만 아니라 경제협력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 만큼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올해 말까지 국가적 역량을 총결집해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