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한국게임산업협회 및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 등 8개 단체는 각 회원사를 대표해 공동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WHO는 오는 5월 열리는 국제 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파장을 일으켰다. WHO의 ICD-11 초안은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울러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삶의 다른 관심사 및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 등 3가지를 장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진단 기준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협회들은 "전 세계에서 온라인·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은 약 20억명에 달한다"며 "이 중 더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다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협회들은 향후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타 국가 및 관련 산업계와의 연계를 통해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란 방침을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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