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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에 초소형전기차·전기이륜차 2020년까지 1만대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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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과기정통부,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19일 광화문우체국에서 체결

우체국에 초소형전기차·전기이륜차 2020년까지 1만대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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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우체국 집배원 배달차량를 초소형 전기차, 전기이륜차로 단계적 전환키로 했다.
환경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에서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열었다. 양 기관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의 하나로 노후화된 이륜차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하는데 뜻을 같이하고, 과기정통부 산하 기관인 우체국에 이를 우선 도입하기로 했다.

우체국에서는 3월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성 검증 및 현장 집배원의 의견을 듣고, 2020년까지 전체 배달장비 1만5000대의 67%인 1만대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친환경 배달장비 확대를 위한 양 기관의 업무협약서 서명식과 우체국 시범운영 발대식이 열릴 예정이며, 부대행사로 친환경 배달장비 전시 및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전시 차량은 르노삼성의 트위지 등 초소형 전기차 3종과 그린모빌리티의 발렌시아 등 전기이륜차 5종으로 구성됐다.
이들 친환경 배달장비는 청계광장에 전시되며, 양 부처의 장관 및 집배원들이 광화문우체국 주변에서 시승 행사를 갖는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전기 이륜차 구매 시 250만 원의 구매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전기 이륜차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그간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크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이 높음에도 제도적인 환경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전기 이륜차 보급 확대를 중요 추진과제로 삼고, 지난해 5월부터 관련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논의해왔다.

이에 따라 전기이륜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시장참여 및 기술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5000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해 업체들의 성능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2022년까지 전기 이륜차 5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새롭게 커지고 있다"며 "우체국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배달장비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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