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년까지 전국 모든 대학 입학금 사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립대·전문대 281곳 단계적 폐지 확정

국·공립대학 49개교 올해부터 전면 폐지

지난해 3월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정문 앞에서 대학생들이 입학금 폐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난해 3월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정문 앞에서 대학생들이 입학금 폐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국 4년제 사립대학 및 전문대학 281곳이 오는 2022년까지 입학금을 전면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이미 입학금 폐지를 결정한 국·공립대학 49개교(전문대 8개 포함)를 합치면 전국 모든 대학 330개교에서 입학금이 사라지는 셈이다. 대학 입학금 폐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국정과제 중 하나다.

교육부는 최근 각 대학들이 등록금심의위원회 및 자체 논의를 거쳐 입학금 전면 폐지 합의에 따른 이행계획을 수립·확정해 제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8월 국·공립대학들이 입학금 전면 폐지를 결정한데 이어 11월엔 사립대학들이, 올해 1월엔 전문대학들이 각각 입학금 단계적 폐지에 합의하고 그 이행 계획을 확인한 것이다.

대학들의 이행 계획을 보면 입학금이 평균(77만3000원) 미만인 4년제 대학 92개교는 합의 내용에 따라 2018년부터 입학금의 실비용을 제외한 나머지를 4년 동안 매년 20%씩 감축하기로 했다.

입학금이 평균 이상인 4년제 대학 61개교는 입학금의 실비용(20%)을 제외한 나머지를 5년 동안 매년 16%씩 줄여나갈 계획이다.

또 전문대학 128개교(사립)는 입학금의 실비용(33%)을 제외한 나머지를 5년 동안 매년 13.4%씩 감축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2021년(4년간 감축) 및 2022년(5년간 감축)까지는 입학금의 실비용에 대해 국가장학금으로 지원하고, 2022년 이후부터는 신입생 등록금으로 포함하되 해당 등록 금액만큼을 국가장학금으로 지원해 학생들의 부담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2021학년도 신입생 및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실질 입학금 부담이 0원이 돼 사실상 모든 대학의 입학금이 폐지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국 대학들이 합의 내용에 따라 입학금 전면폐지 또는 단계적 폐지 이행에 동참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들의 학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우리 대학이 세계 수준의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