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주교대 김우영·한국방송대 우수노 총장 임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총장 장기공석 상황 해소
공주대는 관련 쟁송으로 법적검토 필요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장기간 총장 자리가 비어 있던 전주교육대학교와 한국방송대학교에 각각 김우영·유수노 교수가 새 총장으로 임용됐다.
교육부는 14일 국립대학교인 전주교대와 한국방송대의 신임 총장을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용은 교육부가 지난해 8월 발표한 '국립대학 총장 임용제도 운영 개선방안'에 따른 것으로, 두 대학 총장의 장기 공석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직권 임용 제청 절차를 거쳤다.

거 추천됐던 후보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적격 여부를 심의하고 '적격'으로 판단된 후보자 수용 여부에 대한 대학의 의사 확인을 거쳐 후보자 임용제청 여부를 결정했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전주교대는 전체 대학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투표를 통해 김우영 교수의 총장 임용을 수용한다는 의사 확인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한국방송대의 경우 새로운 심의를 통해 '적격'으로 판단된 2014년 대학 추천 후보자 2인에 대해 대학 구성원 의견을 수렴했으나 합의가 되지 않았고, 적격후보자 중 한 명이 의견수렴 과정에서 자진사퇴하면서 또 다른 적격 후보인 유수노 교수의 총장 임용을 추진키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구성원별 의견 반영 비율 등 핵심 쟁점에 대한 구성원 합의를 이루지 못해 학내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적격으로 판단된 유 교수를 임용해 총장 공석 상황을 조속히 해소하고 학교 운영 정상화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교육부는 역시 총장이 장기 공석 상태인 공주대학교에 대해서는 충실한 법적 검토를 위해 후속조치 결정을 연기했다. 이 대학은 대법원에 계류중인 임용제청거부처분 취소소송 등 관련 쟁송 등에 대한 충실한 법적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점이 고려됐다.

이진석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이번 조치를 통해 총장 공석이 해소되는 대학들이 그간의 갈등과 상처를 딛고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이해해 달라"며 "공주대에 대해서도 조속한 후속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