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또'라던 과천 푸르지오 써밋, 불완전 판매 논란 휩싸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

과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써밋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로또 청약'으로 주목받은 과천 센트럴푸르지오 써밋이 불완전 판매 논란에 휩싸였다.
13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오는 20일부터 정식 계약을 시작하는 과천 센트럴푸르지오 써밋 입주예정자와 쓰레기 집하장 설치 문제로 내홍을 겪고 있다. 이 아파트는 인근 아파트 분양권 시세보다 1억원 이상 낮은 분양가로 주목받으며 지난달 31일(당해지역)과 지난 1일(기타지역) 진행한 청약에서 평균 경쟁률 14.88대1을 기록하며 완판 한 곳이다.

문제는 이 59㎡ A타입에 속한 713동 아파트 앞 지하에 단지 내 모든 쓰레기를 모아 배출하는 집하장이 들어선다는 데에서 불거졌다. 이곳 입주 예정자들은 청약 당시 해당 사실을 전혀 듣지 못했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입주 예정자는 "혐오시설의 경우 사전고지 의무는 필수인데 시행사나 시공사 측 어느 누구도 이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실제 입주자모집공고문을 확인한 결과 각동에 비치하는 쓰레기(일반, 음식물) 보관소에 관한 사실은 공지됐지만 이를 모아 한데 처리하는 집하장에 관한 사항은 적시되지 않았다. 모델하우스 도면에도 집하장은 배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고지 불이행 사유에 대해 분양대행 관계자는 "혐오시설이라 생각하지 않아 얘기하지 않았으며 실수나 고의는 아니다"며 "계약서에는 관련 내용을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시공사 관계자는 "쓰레기 집하장은 부대시설로 알고있어 알리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713동 입주 예정자들은 집하장을 다른 곳에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인근 주공 3단지 재건축의 경우 아파트와 별개의 공유대지에 별도의 쓰레기 집하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하지만 시행사 측은 현실적으로 설계 변경이 힘들다는 입장이다.

입주권을 미리 얻은 이 단지 재건축 조합원들과의 마찰도 빚어지고 있다. 조합 측은 애초에 조합원들에 아파트를 배정할 때 713동을 제외했다. 내부적으로 쓰레기 집하장 설치 지역을 정하고 이를 일반분양자에게 떠넘겼다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713동 입주 예정자들은 시행사와 시공사 측에서 명확한 개선안을 내놓지 않을 경우 공정거래위원회와 민사소송 등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또 이들은 청와대 홈페이지 내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청약 당첨 후 건설사의 불완전한 판매 사실이 발견되면 패널티를 없애는 방안을 청원했다.

시공사 관계자는 "도면을 바꾸면 허가도 다시 받아야 하고 조합원들의 동의도 다시 받아야 하는 등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며 "하지만 입주 예정자들과의 소통은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