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과기정통부, 국산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최종수정 2018.02.11 12:01 기사입력 2018.02.11 12:01

'장비개발 전문교육과정' 신설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2일부터 '연구장비 엔지니어 양성사업' 내 장비개발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신설하기 위한 전문 교육기관 공모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연구장비 시장은 2014년 기준 85%가 외국산이고 정부 연구개발(R&D) 구축액 상위 20개 제작사 중 국내기업은 전무한 상황이다. 특히 연구장비를 개발할 전문인력도 부족하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장비개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의 일환으로 장비개발 전문 교육과정을 올해 4월 개설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3월말까지 대학,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전담 수행할 교육기관을 공개 모집·선정하고 장비개발 전공 또는 학과 신설의 형태로 석사 또는 박사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유국희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국내 연구산업 발전의 기초가 되는 국산 연구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과정을 통해 연구장비 국산화를 지원하고 새로운 청년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