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천 사장 "A350 등 신기재 도입으로 장거리 노선 강화"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장거리 네트워크 항공사로 변화해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겠다"고 6일 밝혔다.
김 사장은 “아시아나항공의 창립 30주년은 복수민항시대 30년과 궤를 같이 한다”며 “아시아나항공이 27년간 이어지던 국내 항공시장의 독점을 무너뜨리고 이 땅에 소비자주권을 뿌리내리고, 소비자들이 경쟁의 과실을 향유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사실에 강한 자부심을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4월과 7월, 각 1대씩 총 2대의 A350 항공기를 추가 도입한다. 2022년까지 총 32대의 장거리 여객기를 확보하고 19개의 장거리 노선을 운영해 장거리 노선 공급이 전체 공급의 60%를 차지하는 장거리 중심의 네트워크 항공사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단거리 노선 역시 연료 효율이 높은 차세대 A321-NEO로 교체해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안전에 대한 투자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2013년 11월 야마무라 아키요시 부사장을 영입해 안전보안실의 위상을 격상시킨 아시아나항공은 사고가 난 후 대책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사고가 나기 전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를 해결하는 예방적 안전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비행자료(FOQA)를 활용해 운항승무원의 추가교육을 실시하는 FOQA 위원회를 동아시아 최초로 운영해오고 있으며, 향후에는 FOQA의 빅데이터를 운항승무원 훈련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2016년 11월에는 회사의 모든 안전정보를 통합?관리하는 통안전정보시스템을 개발했다.
지난해 국내 항공사 최초로 챗봇서비스와 하이브리드 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를 도입해 공항 대기시간을 줄인 바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4차 산업사회 기술 접목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비용절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 사장은 “창립 30주년인 올해는 반드시 경영정상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2016년 이후 구축한 턴어라운드 기조로 견고하게 끌고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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