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스콤 "체크단말기로 주가 예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빅데이터 핵심 공시' 서비스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한국거래소 자회사 코스콤은 종합 금융정보단말 체크엑스퍼트플러스를 통해 '빅데이터 핵심 공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세변화에 영향을 주는 공시들을 통계적으로 추출해 해당 공시가 발생하면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해당 공시의 히스토리와 시세와의 연관성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코스콤은 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5년 간 거래소가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KIND),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게시된 공시정보 8만4000건을 분석해 시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시를 걸러냈다. 이 중 공시 발생 시점 이전과 이후에 유의미한 주가 변동을 일으킨 정보를 핵심 공시로 분류했다. 하루에 수십개씩 쏟아지는 공시를 일일이 모니터링 할 수 없는 투자자들에게 해당 공시 발생 시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원성백 코스콤 정보사업부 차장은 "특정 사건이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이벤트 스터디(Event Study)' 기법에 착안해 이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시와 주식시세의 연결고리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이를 객관화해 수치로 보여준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서비스 출시 이후 고객사들 호응이 크다"라고 말했다.
코스콤은 지난해 6월 외국인 투자자들의 거래량을 통해 주가등락을 예측하는 '외국인 거래량 OBV(On Balance Volume) 지표'도 개발했다. 외국인 보유율이 비교적 높은 종목들의 외국인 투자자 일별 거래량만을 산출한 지표다. 상승세에 있으면 시세 반등이 일어나며 반대의 경우 하락세를 그린다는 예측이 가능하다.

또 매매체결 결과가 아닌 아직 체결되지 않은 잔량과 현재 주가를 가중평균하여 당일의 주가 향방을 판단해 볼 수 있는 '무게중심 가격 데이터'도 업계의 호응을 얻고 있다. 무게중심가격이란 매매를 위해 제출된 호가들의 균형점을 나타내며 가중평균가격(VWAP)과 현재가격과의 위치 및 추이에 따라 시세 상승 또는 하락을 예상해 볼 수 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