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거 다 있는데 왜?”... 檢, 올림픽 이후로 MB소환 미루는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조사 등 자신을 둘러싼 현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조사 등 자신을 둘러싼 현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MB정부 당시 국정원 특활비 착복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를 평창올림픽 이후로 미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일밤 서울 서초동 영포빌딩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상당수의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이 앞당겨질 것이라는 당초 전망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세계인의 이목이 쏠린 평화이벤트인 평창올림픽이 열리는 와중에 개최국의 전직 대통령이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야권의 ‘정치보복’ 논란을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25일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증거자료들을 분류·분석하는데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데다, 영포빌딩 압수수색으로 상당한 자료가 나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사건 관계자들이 심경의 변화를 보이고 있는 점을 소환시기 조정의 이유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25일 밤 압수수색에서는 청와대에서 유출된 것으로 보이는 문서와 BBK관련 자료 등 그간 검찰·특검 수사에서 볼 수 없었던 강력한 증거자료들이 쏟아져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정된 수사팀 인력으로 방대한 압수물을 분석·검토하는데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검찰 측 입장이다.

검찰관계자도 “압수수색을 해왔다고 당장 모든 사실이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면서 “압수물을 찾아오는 것보다 압수물을 비교·검토·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할 때가 많다”라고 말했다.

그는 “단박에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여 살펴보고 기존 수사성과들과 비교·검토를 해야 찾아낼 수 있는 것도 있다”면서 “생각보다 후반부 작업(압수물 분석)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다스 횡령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과 다스 실소유주를 수하고 있는 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 국정원 특활비 수사팀 등 수사팀이 세곳으로 나눠진 것도 소환시점을 저절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검찰출신의 모 변호사는 “전직 대통령을 여러 번 소환할 수 없지 않겠나”면서 “세 곳의 수사팀이 하루에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시기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법조계 일부에서는 “선거를 앞두게 되면 ‘정치보복’이라는 야권의 비판 프레임이 더 강력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면서 “통상 시간을 끄는 것이 수사에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다”라고 지적했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