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코인거래소 해킹…5600억원 '역대급' 피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日 코인체크 해킹… 'NEM' 코인 5600억여원어치 털려

사건 발생 8시간 뒤에서야 발견…인출 및 거래 중단 조치
최근 4년 새 10여차례 거래소 해킹 당해… 70%가 올해 발생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일본의 가상통화 거래소가 해킹 당해 역대 최대 규모인 580억엔(약 5659억원) 규모의 코인이 탈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일반 은행과 비교해도 역대급 도난 사고다.
2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와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최대 수준의 가상통화 거래소인 코인체크는 이날 자정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인되지 않은 외부인이 접속해 고객들이 맡겨둔 580억엔 상당의 NEM(뉴이코노미무브먼트) 코인을 가져갔다"고 밝혔다.

코인체크 측은 "비트코인 등 다른 가상화폐는 도난당하지 않았다"라며 "정확한 조사를 위해 모든 가상화폐의 엔화 인출 및 거래를 중단했다"고 덧붙였다.

코인체크에 따르면 해킹은 26일 오전 3시께 시작됐지만 범행이 발견된 것은 8시간 가량 지난 뒤였다.
이번 해킹은 지난 2014년 일본의 가상통화 거래서 마운트곡스 거래소에서 발생한 대규모 해킹 사건보다 피해 규모가 더 크다. 당시 피해 규모는 470억엔(약 4천600억원)이었다. 마운트곡스는 당시 파산 신청을 한 이후 현재까지 피해자들에게 환불 절차를 진행 중이다.

WSJ는 이번 사건이 비트코인과 디지털 화폐 역사상 최대의 해킹 사건이 될 것이라며 가상화폐 열풍이 사그러들 수 있다고 예고했다. 실제로 가상통화 거래소를 대상으로 한 해킹 공격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불과 4년 새 굵직한 사건만 10건에 달한다. 이중 7건이 올해 발생했다. 이중 국내 가상통화 거래소 유빗(구 야피존)의 경우 해킹 사고로 가상화폐 자산의 17% 손실을 입고 파산 절차에 돌입하기도 했다.
주요 가상통화 거래소 해킹 사례

주요 가상통화 거래소 해킹 사례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여전히 가상통화가 적절한 규제와 안전장치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실제로 국내 최대 거래소인 빗썸의 지난해 12월 거래액만 97조원에 달할 정도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가상통화 거래소는 여전히 온라인쇼핑몰과 같은 통신판매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루 빨리 제도권 안으로 끌여들여 적절한 규제와 안전장치 확보를 강제할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WSJ는 이번 해킹에 대해 "정부 규제 당국의 사이버 공격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상통화 분야의 투자자들이 얼마나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