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2016년에 부산과 대구, 태백시가 채무비율 25% 미만을 달성하며 주의 등급에서 벗어날 때도 인천시만은 채무비율이 30.4%에 총 부채는 11조원이 넘었다. 민선6기가 출범한 지 1년째 되던 해 재정위기단체에 직면한 유정복 시장으로서는 단연 시급한 과제가 부채 감축이었다.
시는 공무원 수당 감축 등 세출 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정부가 각 시·도에 나눠주는 보통교부세와 국비지원금을 확충하고 탈루·은닉된 세원을 발굴했다. 리스나 렌트차량 등록을 확대해 세수를 확보하기도 했다.
유 시장은 "2014년 취임 당시 부채가 13조2000억원으로 하루 이자만 12억원씩 나갔다. 매일 악몽을 꾸는 것 같았다"고 말해 재정 극복에 대한 부담감이 상당했음을 짐작케했다.
그는 이제 재정 건전화의 성과를 시민 행복도를 높이는 데 사용하겠다며 출산축하금 인상, 인천여객선 운임 할인, 고등학교 무상급식 시행 등 예산이 많이 수반되는 사업들을 줄줄이 발표했다. 물론 지방선거를 겨냥한 포퓰리즘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재선을 노리는 유 시장으로서는 재정위기라는 큰 짐을 덜어낸 것 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부채감축을 둘러싸고 인천시장의 치적이냐 아니냐는 여야간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유 시장도 지난 지방선거 때 송영길 시장을 향해 "금싸라기 땅을 헐값에 팔아 빚 갚았다"며 쓴소리를 했었다.
이런 상황은 안상수, 송영길 전임 시장 때도 있었고 인천시 재정문제는 지방선거때마다 핵심 이슈가 됐다. 늘 '부채(負債)도시'라는 꼬리표가 달린 인천의 시민들 입장에서는 시 부채의 증감은 더욱 민감할수 밖에 없는 문제다. 오는 6·13 인천시장 선거때 재정건전화의 실체를 둘러싼 여야 후보 간 공격과 방어가 궁금해진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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