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성수 "평창올림픽 남북협력기금 사용, 준비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일 신년기자간담회 개최…여신 60조 공급 등 올해 업무계획 발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이 24일 "다가오는 평창올림픽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남북협력기금이 쓰일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해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은은 남북협력기금(IKCF)의 수탁업무 수행기관이다.
은 행장은 이날 서울 명동 뱅커스클럽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평창올림픽 북한예술단과 공연단 경비를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이런 지원은 처음이 아니고 과거에도 (지원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지원을 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협력기금은 남·북한의 인적 교류 및 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설치된 기금으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단의 경비로도 쓰일 예정이다. 은 행장은 "당장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알수 없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으니 수은의 과거 경험을 살려서 수은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을 하고 적절히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은은 올해 60조원의 여신지원을 계획하고 있다고도 밝혔다.대출(47조9000억원)과 투자(1000억원)는 48조원으로 지난해 실적에 견줘 3.4% 줄이는 한편 보증지원은 12조원으로 2.6% 늘릴 계획이다.
은 행장은 "수은은 작년에 공급 중심의 확장적 여신운용에서 벗어나 여신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리스크 관리를 대폭 강화했다"며 "중소·중견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올해 계획에 대해 "여신 규모의 양적 확대가 아닌 기업 성장이나 일자리 창출 등 시장이 원하고 효과가 큰 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며 "인도네시아·베트남·인도·우즈벡 등 핵심전략국에 대한 차별화된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주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성동조선과 관련해서는 "투입된 자금은 궁극적으로 국민에게서 나온 것"이라면서 "재무적 측면 뿐만 아니라 산업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은 행장은 성동조선과 STX조선의 합병방안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 없다"며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은이 성동조선의 수주를 막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며 "저가 수주를 자제하자는 것이지 수주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수은을 공기업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국민과 기업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데 지금의 형태가 맞을 것"이라며 "다음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이런 의견이 받아들여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