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표기법의 세계]②남북한의 '평창' 로마자 표기법은 왜 서로 다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국립국어원)

(사진=국립국어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강원도 평창군을 영문표기할 때, 남북한이 똑같이 쓸 것이란 예상과 달리 남북의 표기법은 실제론 다르다. 우리나라에서는 'Pyeongchang', 북한에서는 'Pyongch'ang' 이라고 쓴다. 평양 역시 우리나라에서는 'Pyeongyang'이라고 쓰지만 북한에서는 'Pyongyang'이라고 해서 'E'하나가 덜 들어간다.
이는 남북한이 쓰는 한글 로마자 표기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0년 문화체육관광부가 고시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을 사용하며, 북한에서는 일제강점기 이후 사용해오던 '매큔-라이샤워(McCune?Reischauer)' 표기법을 사용한다.

국제적으로는 여전히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이 더 많이 사용된다. 이 표기법은 지난 1939년, 미국인 조지 매큔과 에드윈 라이샤워, 그리고 한국의 한국어학자인 최현배, 정인섭, 김선기 등 전문가들이 모여 학술용으로 고안한 표기법이다. 한국어를 처음 접한 서양인들이 한국어을 발음하기 쉽게 하기 위해 고안돼 각종 서양식 음운기호들이 함께 쓰이다보니 역으로 한국인들 입장에서 표지판이나 지명, 공공기관 영문표기 등을 할때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로 인해 2000년, 국내의 로마자 표기법은 현행 표기법으로 바뀌었다.

한글 단어 뿐만 아니라 한국어 발음 자체가 서양인들과는 체계가 많이 다르다보니 19세기부터 여러 방법들이 고안됐었다. 1832년 독일인 지볼트(Siebold, P.F.)의 안이 있었다고 알려져있고, 서양의 동양학자, 선교사, 외국인들이 내놓은 안도 여럿 있다. 1940년에는 조선어학회 안도 만들어졌고, 해방 이후에도 문교부에서 수차 독자적 안을 만들어 오늘에 이르렀다.
표기법이 이처럼 갈라진 것은 한국어를 로마자로 표기하는 데 있어서 주요 문제로 거론되는 예사소리·된소리·거센소리의 구별법, 무성음(無聲音)과 유성음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성음화(有聲音化) 반영법, 'ㅡ, ㅓ, ㅐ, ㅚ' 처럼 대응되는 로마자가 없는 모음의 표기법, 형태음소적 변화를 어디까지 적용할지 여부 등 여러 문제에서 표기법마다 대응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런 역사를 거쳐 만들어진 여러 로마자 표기법 중, 오늘날까지 가장 널리 알려지고 쓰이고 있는 표기법은 크게 3가지로 매큔·라이샤워체계(The McCune-Reischauer System for the Romanization of Korean)와 마틴(Martin,S.E.)이 제안한 예일체계(The Yale System), 그리고 2000년에 문화관광부에서 제정한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이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