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예술단 강릉공연, 8~9일 중 하루 개최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에 제안…답변 기다리는 중"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2일 저녁 방남 일정을 마친 뒤 경기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북으로 돌아가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2일 저녁 방남 일정을 마친 뒤 경기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북으로 돌아가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 계기 북한 예술단의 강릉 공연 날짜로 오는 8일 또는 9일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북측의) 강릉 공연은 전야제로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8일이 될지 9일이 될지 답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정부는 평창올림픽 개막 당일인 9일보다는 전날인 8일에 공연이 열리는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공연에 대해서는 "그 쪽에서 강릉 공연 뒤 2~3일 정도는 텀을 줘야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남북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삼지연관현악단 140여명으로 구성된 북한 예술단이 강릉과 서울에서 1차례씩 공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은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남측을 방문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의 사전점검단과 관련, "이번에 내려오면서 '점검 활동에 충실할 수 있게 배려해달라는 요청을 했다"며 "멘트와 개별 인터뷰를 안하겠다는 의사도 (정부 측에) 밝혔다"고 설명했다.

다만 현 단장이 남측으로 넘어올 때는 "예술단이 성과적으로 공연 잘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했고 점검 진행 과정에서는 "강릉에서 남쪽 공연준비가 협조적이어서 공연이 잘 끝날 것 같다"고 했다고 소개했다. 또 "(현 단장 일행이) 떠나면서는 '잘 대해줘서 고맙고 남북이 힘 합쳐 잘 해나갔으면 한다. 감사하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당국자는 현 단장에 대해 "박수를 쳐보고 음악을 틀고 조명 음향 점검을 하는 모습을 보면 관계자들도 (현 단장이) 잘 안다는 인식을 했다"고 부연했다.

북한 예술단의 최종 공연장소와 날짜에 대해서는 "현 단장이 (북으로) 돌아가 그쪽 표현대로 료해(사정이나 형편이 어떠한가를 알아봄) 결과를 토대로 결정해 입장이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들이 당초 20일로 예정됐던 방남 일정을 하루 미룬 이유에 대해서는 "(전통문을 통해) 공식적 입장 표명을 요구했는데 개인적 판단으로 말할 수는 없고 답을 요구하지는 않은 것 같다"며 "현장서도 그런 멘트는 없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우리측 선발대가 금강산 문화 합동 행사와 마식령 스키장공동훈련 장소를 알아보기 위해 방북한 것과 관련해선 "금강산에서 1차 점검을 마치고 마식령 스키장으로 이동해 점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